중소·중견기업의 기술혁신 기반 성장모델에 관한 연구 : 제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chnology Innovation based Growth Model of SMEs Focused on Manufacturing Industry

국내 기업규모별 분포를 살펴보면 중소기업이 99.9%를 차지하는 극심한 첨탑형 구조를 띄고 있다. 하지만 중견기업의 비중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고용 및 수출 등의 현황을 살펴보면 우리 경제의 중심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난다. 기업 정책적 측면을 살펴보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게 되면 지원정책은 줄어들고, 규제는 늘어나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술혁신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고, 중견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제도적·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종합하여, ‘중견기업의 성장을 통한 기업생태계의 균형적인 발전’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연구의 진행방법은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중견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기업의 성장관점 및 성장통에 대해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기술혁신과 기존 기술혁신 유형분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다음, ‘기술혁신’과 ‘기업성장’이라는 두 관점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는 기술혁신 기반 성장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활용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국내 제조업에 속한 중소·중견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성장경로 분석을 실시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시사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제조업종에 속한 중소·중견기업은 기반기술 확보를 통한 성장을 하고 있었으며, 기반기술에서 모듈 제품, 완제품 순으로 가치사슬을 확대하여 지속성장을 이루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술혁신 기반 성장모델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맞춤형 R&D 정책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기업 성장경로 분석을 통해 기업의 성장 방향성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