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d Characteristics of Deformed Bar Embedded in Donut Type Hollow Slab according to Inner Cover

Abstract

본 연구는 내부피복에 따른 도넛형 중공슬래브에 매입된 이형철근의 부착특성 및 부착강도 산정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이다. 중공슬래브는 슬래브 복부에 중공형성체를 배치하여 콘크리트 물량을 감소시키고 슬래브의 자중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슬래브 시스템 중에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도넛형 중공형성체를 사용하여 이에 따르는 부착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슬래브의 단면을 살펴보게 되면 주인장 철근과 중공형성체 사이에 내부의 피복을 형성하게 되며 이는 외부의 피복 보다 상대적으로 얇은 피복을 가지게 된다. 또한 중공형상에 따라 2.5db보다 작은 내부피복 구간이 형성되므로 철근의 부착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중공형성체가 일정 간격으로 떨어져 배치되어 있으므로 인장철근을 감싸고 있는 피복두께의 조건이 철근의 길이방향으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도넛형 중공슬래브의 부착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Pull-out test를 실시하였으며, 중공형성체 형상에 따라 부착구간을 구분하여 구간별로 내부피복에 따른 부착응력-슬립 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중공형성체 전 구간에 걸친 철근의 길이방향에 따라서 하중 증가에 따른 부착응력의 발현정도를 확인하여 각 구간이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하여 구간별 부착응력-슬립 관계를 기반으로 도넛형 중공슬래브의 부착강도를 산정할 수 있는 부착강도 산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부착강도 산정 방법을 통하여 계산된 평균부착응력 값을 이용하여 부재의 사용성 검토시 고려되는 균열폭 산정을 위한 최대균열 간격 산정에 적용시켜 이에 따르는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