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4 0

베이스 아리아 시대별 분석

Title
베이스 아리아 시대별 분석
Other Titles
Chronological Study of Bass Arias: Focused on G. Verdi's Opera , , and
Author
김현민
Alternative Author(s)
Kim Hyunmin
Advisor(s)
유화정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9세기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오페라 작곡가 쥬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는 그의 오페라 작품 속에서 베이스의 위치를 확립시키고 베이스만의 특징을 만들어냈다. 베르디의 대표적 베이스 아리아가 포함된 총 10개의 오페라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초기의 작품 중 <나부코>와 <아틸라>, 중기의 작품 중 <시몬 보카네그라>와 <돈 카를로>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연구할 것이다. 오페라 설명과 등장인물 그리고 줄거리에 대한 기본적인 연구를 시작으로 대본 해석과 음악 분석을 통한 심층적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특히 음악 분석에서는 <돈 카를로>의 베이스 아리아 “Ella giammai m'amo"에서 바순과 첼로가 주인공의 심정을 대변하는 악기로 사용된 것과 같이 베르디가 어떠한 방식으로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묘사하였는지 그리고 음악과 극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 작곡방법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하여 심도 있게 연구될 것이다. 더불어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적 양식인 벨칸토 양식을 조사하고, 이 양식을 사용한 <아틸라>의 베이스 아리아도 분석될 것이다. 또한 이에 앞서 베르디의 베이스 아리아가 확립되기 이전의 베이스 아리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될 것인데 바로크시대의 몬테베르디와 헨델, 고전주의 시대의 모차르트와 베토벤, 전기 낭만주의 시대의 로시니, 벨리니, 도니제티, 후기 낭만주의 시대의 바그너, 푸치니, 구노, 민족주의 시대의 무소르그스키, 그리고 현대시대의 보이토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의 작품을 통해 베이스 아리아의 시대별 변천사를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본 논문은 현재 베이스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베이스에 관한 연구 자료가 많지 않다는 점에 대한 아쉬움에서 시작되었다. 베이스란 용어의 정의, 베이스 아리아의 시대별 변천사, 그리고 네 곡의 베르디의 베이스 아리아를 연구 분석한 이 자료가 차후 베르디의 베이스 아리아를 연주하고 이해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3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7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