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물의 활용을 위한 공간콘텐츠 연구

Abstract

오늘날의 근대건축물은 대부분이 산업화 시대의 산물로 현재는 그 건물의 기능적인 필요성이 약화되어 보존과 철거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근대건축물은 역사적, 건축적, 상징적 가치가 있으므로 현대적인 활용을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공존시키면서 보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능을 잃은 근대건축물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함과 동시에 문화예술의 중심지, 패션의 중심지 등으로의 도시 이미지를 새롭게 생성하고자함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이에 우리나라도 2001년부터 등록문화재 제도를 도입하여 지정문화재가 아닌 문화재 중에서 보존과 활용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것을 대상으로 폭넓게 등록하여 보호하도록 하고 있다. 등록문화재의 목적은 지정문화재 제도와는 다르게 해당 문화재의 외관은 보호하고 내부는 문화재별 용도나 사정에 따라 자유로이 변경하거나 수리, 수선이 가능하도록 하여 문화재를 보호하는 동시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등록된 건축물의 상당수가 미사용으로 방치되어 있어서 적절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사회변화에 따라 그 기능을 상실한 근대건축물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하여 보존과 활용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고 공간콘텐츠 개념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근대건축물의 활용을 위한 공간 유형을 도출하여 각 유형별 공간콘텐츠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근대건축물이 지니고 있는 특징을 파악하여 공간콘텐츠 유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근대건축물의 활용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존하는 국내외 근대건축물의 자료를 수집하고 지역(국가), 연도, 활용유형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외 근대건축물 중 전용형의 빈도가 가장 높은 서울과 일본 요코하마 전용형 근대건축물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근대건축물의 보존가치와 범위 그리고 공간콘텐츠를 고찰 분석하였다. 또한 Q 방법론을 통하여 근대건축물의 활용 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식 유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합하여 근대건축물의 활용을 위한 공간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공간콘텐츠 특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았다. 1. 국내외 근대건축물의 활용 현황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국내 근대건축물의 지역별 분석에서는 전남과 전북 지역에 위치한 근대건축물이 가장 많았는데, 이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개항지가 밀집되어 있는 전남지역에 그 당시 근대건축물들이 많이 남아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국외 근대건축물의 국가별 분석에서는 일본의 근대건축물 사례가 많았는데, 이는 아시아 지역 특히 일본의 근대건축물이 국내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으로 볼 수 있었다. 2) 국내 근대건축물의 건립연도별 분석에서는 192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건립된 근대건축물이 가장 많았는데, 이는 일제강점기 시대와 한국전쟁 전후의 근대건축물들이 많이 남아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국외 근대건축물의 건립연도별 분석에서는 19C 후반에서 20C 초반에 건립된 근대건축물들이 많이 남아있었는데, 이는 유럽과 아메리카의 산업화 후기와 아시아의 근대화 시작, 진전 시기의 건축물들이 현재까지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3) 국내 근대건축물의 활용유형별 분석에서는 지속형 활용이 가장 많았으며, 전용형, 유휴형, 공개형, 부활형, 이벤트형 순으로 나타났다. 국외 근대건축물의 활용유형별 분석을 한 결과, 전용형 활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속형, 부활형, 이벤트형 순으로 낮아졌다. 이는 국외 근대건축물의 전용형 사례에 대한 연구가 많았던 것으로 볼 수 있었다. 4) 국내 근대건축물의 공간기능별 분석에서는 건립초기의 공간기능은 주거기능과 종교기능, 교통기능이 가장 많았으며, 현재의 공간기능은 미사용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문화기능이 많이 나타났다. 국외 근대건축물의 공간기능별 분석에서는 건립초기의 공간기능은 산업기능과 업무기능이 가장 많았으며, 현재는 문화기능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외 모두 문화기능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특히 업무기능, 상업기능, 숙박기능, 관광휴게기능 등은 현재도 유지되고 있으며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능임으로 근대건축물의 특징에 따라 문화기능 외에 다양한 기능으로의 전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2. 서울과 일본 요코하마의 전용형 근대건축물의 보존가치, 범위, 공간 활용에 대한 공간콘텐츠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보존가치의 분석에서 서울시의 경우는 역사적 가치와 건축적 가치를 지니는 근대건축물이 많았으며, 요코하마시의 경우는 건축적 가치를 지니는 근대건축물이 많았다. 2) 보존범위의 분석에서 서울시는 요코하마시에 비해 원형보존(복원)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요코하마시는 외관은 보존(복원)하고 내부를 개조하는 경우가 많았다. 3) 공간콘텐츠에서 공간프로그램의 분석에서는 서울시와 요코하마시 모두 문화기능으로 전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는 근대건축물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공공성도 고려할 수 있는 일반적인 활용방법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업무공간, 상업공간, 교육공간, 숙박공간, 관광휴게공간으로 전용하는 경우도 있었으므로 문화공간 외에 다른 다양한 기능으로 전용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4) 공간콘텐츠에서 운영프로그램의 분석에서는 서울시와 요코하마시의 전용형 근대건축물 대부분이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서울시의 경우는 홈페이지 운영, 기록화보고서 발간 등의 정보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고 있었으며, 요코하마시의 경우는 활용과 활동에 관한 발간 등 기획운영관리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고 있었다. 5) 보존가치와 보존범위, 공간프로그램과 운영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하여 근대건축물의 활용 공간 유형을 역사문화공간형, 복합공간형, 상징공간형으로 도출하였다. 3. 근대건축물의 활용 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식 유형은 Q 방법론을 통하여 세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았다. 1) 원형보존 추구형은 근대건축물이 변형되거나 훼손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으며, 원형을 가장 잘 보존할 수 있는 역사 교육프로그램이 있는 문화 공간으로 활용하기를 바라는 유형이었다. 2) 공간개조 추구형은 근대건축물의 외부는 보존하면서 내부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기능을 갖는 공간으로 활용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간을 각자의 방식으로 향유하기를 바라는 유형이었다. 3) 지역 연계 추구형은 건축물 자체 활용 뿐 아니라 그 지역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활성화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유형이었다. 4. 근대건축물의 활용을 위한 공간 유형화와 유형별 공간콘텐츠의 특징은 다음과 같았다. 1) 원형보존을 통한 역사문화공간형은 역사적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 중에서 역사적 사건, 인물, 발전사의 의미를 살리기 위하여 원형보존 또는 복원을 해야 하는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으며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역사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역사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유형은 체험교육프로그램이 강조될 수 있으며, 역사교육에 관한 전시관람 후 이와 연결된 체험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공개방식은 일반인에게 공개하되, 근대건축물의 원형보호를 위하여 사전예약제 실시 또는 시간이나 인원에 있어서 제한을 두도록 한다. 2) 공간개조를 통한 역사문화공간형은 역사적, 건축적 가치가 있는 외관과 내부 일부를 보존 또는 복원하고 내부는 기능에 따라 개조가 필요한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유형은 근대건축물의 역사성과 관련한 체험교육프로그램이 강조될 수 있으며, 공개방식은 일반인에게 공개하되, 원활한 전시 관람과 체험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사전예약제 실시 또는 시간이나 인원에 있어서 제한을 두도록 한다. 3) 공간개조를 통한 복합공간콘텐츠형은 근대건축물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역사적, 건축적 가치가 있는 외관과 내부 일부를 보존 또는 복원하고 내부는 필요한 기능에 따라 개조할 수 있는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유형은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는 복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방문을 유도하고 공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다목적으로 활용 될 수 있는 공간을 두어 행사, 강연, 공연 등을 개최하거나 공간을 대여하는 이벤트프로그램이 강조될 수 있으며, 공개방식은 일반인에게 공개하여 많은 사람들이 각자만의 방식으로 공간을 이용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지역연계를 통한 복합공간콘텐츠형은 보존의 필요성이 있는 외관을 보존 또는 복원하고 내부는 기능에 따라 개조할 수 있는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유형은 지역과 연계 역할을 하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는 복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주민과 방문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대중의 참여를 위한 이벤트프로그램과 지역의 특성과 관련한 연계프로그램이 강조될 수 있으며, 공개방식은 일반인에게 공개하여 많은 사람들이 공간을 이용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5) 원형보존을 통한 상징공간콘텐츠형은 건축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 중에서 건축양식과 구조를 원형으로 보존하고 복원하여 이를 지역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유형은 건축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를 살려 관광휴게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옥외공간의 활용을 중요하게 다루어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역사문화 체험교육프로그램, 이벤트프로그램이 강조될 수 있으며, 공개방식은 내부공간의 원형보존을 위하여 제한을 두며 외부공간은 제한 없이 개방하도록 한다. 6) 지역연계를 통한 상징공간콘텐츠형은 상징적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 중에서 지역과의 연속성을 유지하거나 주변과의 조화를 이루는 건축물의 상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외관은 보존하여 복원하고 내부는 기능에 따라 개조할 수 있는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유형은 상징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 근대건축물에 적용하여 관광휴게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의 다른 문화유산과 연계 체험 프로그램으로 개발, 현장에서 진행할 수 있는 지역 특화 프로그램,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마케팅, 기념품 개발 등의 홍보프로그램이 강조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지역주민의 참여도 고려할 수 있다. 공개방식은 일반인에게 공개하며 국내뿐 아니라 국외 방문객들을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7) 공통적으로 모든 유형에서 적용되어야 하는 사항은 근대건축물의 활용은 지역문화 형성에 기여하여야 하며 근대건축물의 원형, 연혁 등과 같은 정보 기록을 DB화하여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근대건축물의 활용과 활동에 대한 서적 발간이 필요하며 근대건축물의 전용형 활용을 위해서는 다층적이고 심층적인 측면에서의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그리고 근대건축물의 활용 운영에 관한 관리 지침 매뉴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근대건축물의 적극적인 공간 활용에 초점을 두고 공간콘텐츠 개념을 도입하여 근대건축물의 보존가치, 활용유형, 공간콘텐츠를 분석하였으며, 전문가의 의식 유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를 통합한 근대건축물의 활용을 위한 공간 유형을 도출하고 유형별 공간콘텐츠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근대건축물의 특징을 고려하여 공간콘텐츠 유형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었다.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근대건축물의 활용을 위한 공간콘텐츠의 유형을 토대로 미사용으로 방치되고 있거나 잠재되어 있는 근대건축물의 활용을 위한 연구에 사전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