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문화예술교육 연구동향 분석을 통한 무용교육 연구 방향

A Research Direction of Dance Education through Integrated Arts Education Research Trend Analysis

본 연구는 2006년~2013년까지의 173개의 석, 박사 논문들을 기준으로 최근의 통합문화예술교육 연구물들을 교육영역, 연구주제, 연구방법으로 분류하고 분석하여 그 동향을 파악하고, 그중 무용과 관련된 통합문화예술교육 연구물들의 동향과 비교하여 무용교육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통합문화예술 교육개념과 통합문화예술교육에서 무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다음, 연구동향 분석의 분류기준을 세 가지로 설정하였고 교육영역은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고등교육, ‘기타’로, 연구주제 영역은 ‘관련이론’, ‘실태분석’, ‘교수법’, ‘기타’로, 연구방법 영역은 ‘문헌연구’, ‘양적연구’, ‘질적연구’로 세분하여 고찰하였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분류하여 편수와 백분율로 제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문화예술교육의 교육영역별 연구동향에서는 중.고등교육영역이 73편(42.2%)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초등교육영역 54편(31.2%), 유아교육영역 11편(36.7%), 기타영역 13편(7.5%)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별 연구동향에서는 ‘교수법’연구가 114편(65.9%)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기타’는 35편(20.2%), ‘관련이론’은 14편(8.1%), ‘실태분석’은 10편(5.8%)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별 연구동향은 문헌연구 82편(47.4%)로 가장 많았으며 질적 연구 51편(29.5%), 양적연구 40편(23.1%)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관련 통합문화예술교육의 교육영역별 연구동향에서는 초등교육영역 12편(40.0%), 유아교육영역 11편(36.7%)으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중.고등교육영역 4편(13.3%), 기타영영 3편(10.0%)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주제별 연구동향에서는 교수법’연구가 14(50.0%)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기타’는 8편(26.7%), ‘관련이론’은 4편(13.3%), ‘실태분석’은 3편(10.0%)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별 연구동향에서는 질적 연구 13편(43.3%)으로 가장 많았으며 양적연구 10편(33.3%), 문헌연구 7편(23.3%)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문화예술교육 흐름에 따른 무용교육 교육영역별 연구방향은 창의성을 살리며 전인적이고 아동성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초등교육, 유아교육영역에만 치중되어 연구되어지기보다 통합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육적 효과, 학업동기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다른 분야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중.고등교육영역과, 기타 영역에서도 연구대상을 잡고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연구주제별 연구방향에서는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아직 교육현장에 많이 적용되지 않아 수업모형개발, 학습지도방안 등 방안제시의 연구들로 이루어져 왔지만 앞으로는 무용관련 통합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검증하고 교육현장에 적용되어 현황과 실태를 알 수 있는 연구 등 연구주제가 점차 확대되고 다양해져야 할 것이다. 연구방법별 연구방향은 아직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음을 고려해 볼 때 타 분야들 보다는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한 연구물들이 많았지만 필요성과 관련이론정립을 위한 문헌연구가 다른 분야들에 비해 부족하였다. 그러므로 무용관련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자료들을 문헌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물들이 많아야 할 것이며 연구주제가 확대되고 다양해지면 질적 연구와 양적연구 수도 증가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적용한 통합연구방법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통합문화예술교육 연구의 발전과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학위논문만을 대상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는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포함하는 종합적 분석이 시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류기준과 연구방법은 제한점을 많이 가지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성을 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