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0

소셜미디어 여론에서의 침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Title
소셜미디어 여론에서의 침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silence in public opinion in social media
Author
윤수진
Advisor(s)
손동영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침묵의 나선 이론에서 ‘침묵’은 여론 분위기 지각으로 자신이 소수라고 생각하여 의견을 표명하지 않으려는 행위로 해석돼왔다. 이에 본 연구는 침묵의 나선 이론에서 설명하는 ‘침묵’을 수동적으로 택하는 것이 아닌 자발적인 동기에 의한 침묵 행위를 밝히고자, 침묵의 세분화와 침묵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의 침묵 성향과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1의 분석 결과, 여론 분위기 지각은 침묵 행위에 대해 제한적인 영향력을 보여주었으며 자신의 의견이 다수에 속할수록 방어적 침묵이 증가하였다. 연구문제 2의 분석 결과 개인의 침묵 성향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두려움이 방어적 침묵과 체념적 침묵에 유의미한 효과를 가졌는데, 두려움 성향의 조건에 의해 여론 지각은 친사회적 침묵에 대한 관계만을 보여주었다. 반면, 심리적 저항은 침묵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문제 3의 결과,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자기통제는 방어적 침묵과 체념적 침묵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졌으며, 여론 지각에 있어 자기통제가 친사회적 침묵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했다. 다음으로 집단정체감은 침묵 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여론 지각에 있어 집단정체감의 수준에 따라 방어적 침묵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전통 미디어인 TV, 라디오, 신문을 통해 규명한 것과 달리 소셜미디어 환경에 적용하여 침묵 행위에 대한 연구의 차별성을 시사한다. 침묵의 나선 이론의 재검증에 있어 중요한 발견은 개인의 침묵 성향과 심리적 특성에 의해 침묵 행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점이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632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0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