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7 0

수술실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업무수행능력의 관계

Title
수술실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업무수행능력의 관계
Author
박은선
Advisor(s)
정문희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외과 수술 영역이 점차적으로 세분화 전문화 발전 되어감에 따라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수술실 간호사들은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업무 능력 향상과 간호사의 역할 확대에 따른 질 높은 간호를 유지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문적 소양을 갖춘 간호사들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업무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간호사의 인적자원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 목적은 수술실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업무수행능력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수술실 간호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수술간호 업무능력 향상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수술실 간호사의 질적인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개 A종합병원의 수술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간호사 225명이였다. 자료 수집은 해당병원에서 IRB 승인을 받았고. 간호부에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2013년 6월17일부터 6월 28일까지 총 10일 간 수술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 신뢰도 검증 결과에서 수술실간호사 업무수행능력 도구Cronbach's ⍺는 .968이었고, 자기효능감 도구의 Cronbach's ⍺는 .935로 수용 가능한 신뢰도를 보여 주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인 수술실 간호사들의 평균 연령은 31.38세였고, 평균 경력은 7.88년이었다. 또한 84.4%가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력 수준을 가진 대부분 일반간호사들이었다. 수술실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은 5점 척도로 측정한 23문항의 총점 평균 83.26점으로 우수한 수준이었다. 수술실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은 종교를 제외하고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 월 급여수준, 직위에서 일반적 특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근무환경 특성에서는 수술실 근무경력과 수술실 업무적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수술실간호사의 자기효능감은 5점 척도로 측정한 17문항 총점 평균 66.30으로 양호한 수준이었다. 수술실 간호사의 자기효능감은 연령, 결혼상태, 종교, 직위에서 일반적 특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술실 근무경력, 수술실 근무배경, 수술실 업무적성에서 근무환경 특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수술실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과 자기효능감은 피어슨 상관계수 .529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자기효능감이 높아질수록 업무수행능력이 높아짐을 시사했다. 수술실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에 영향력이 큰 변수는 경력과 자기효능감 이었으며 이 두 변수에 의해서 업무수행 능력은 58.2% 설명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근무 경력이 많을수록 수술실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업무수행 능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경력간호사의 업무성과를 높이고 간호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 능력에 부합하는 보상과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업무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수술실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 자기효능감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0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8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IN CLINICAL NURSING[S](임상간호정보대학원) > GERONTOLOGICAL WELFARE(노인복지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