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와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의료수요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는 추가적으로 민영의료보험가입을 통해 위험에 대비하고 있다. 그러나 민영의료보험은 그 특성상 약관을 통해서만 내용파악이 가능하고, 내용이 고도로 전문적이어서 소비자가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민영의료보험에 가입한 노인층의 상품이해도에 따른 의료이용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S시와 I시의 노인복지시설 및 문화시설을 이용하는 민영의료보험에 가입한 60세 이상 노인 총 213명이 응답한 설문지를 SPSS Windows 18.0로 분석하였다.
대상자들의 연령은 평균 65.32세, 월생활비는 평균 153.07만원, 민간보험 가입개수는 평균 2.03개, 월 병원 방문 횟수는 평균 2.58회, 주관적 건강상태는 5점 만점에 평균 3.04점으로 나타났다.
민영의료보험 이해도는 총 15문항 대해 5점 척도로 42.04점으로 보통보다 다소 높았다. 또한 연령이 64세 이하, 학력은 대졸, 월생활비은 100~200만원미만, 민간보험 가입경로는 스스로 가입, 민간보험 가입개수는 4개이상, 병원방문횟수(월)는 월3회, 주관적 건강상태는 매우 좋다고 응답한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이해도 수준이 높았다.
의료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총 12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31.59점으로 보통수준이었다. 또한 연령이 64세 이하, 학력은 대졸, 공무원, 회사원, 전문직 직군, 월생활비는 100~200만원미만, 민간보험 가입개수는 2개, 병원방문횟수(월)는 월3회, 주관적 건강상태는 보통이라고 응답한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더 만족도가 높았다.
민영의료보험의 이해도 수준과 의료이용만족도 간 피어슨 상관계수 .63의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이해수준이 높을수록 의료이용 만족도 역시 높았다.
민영 보험 상품의 전체 이해수준은 민영보험 가입개수에 의해 96.5% 설명될 수 있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노인층의 민영보험가입 상품에 대한 의료이용만족도는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크게 달라지는 만큼,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다각도의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