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 미술치료가 경증치매노인의 우울감소 및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경증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만다라 미술치료가 경증 치매노인의 우울감소 및 대인관계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oo데이케어센터에 있는 노인으로 정신과 의사가 진단한 기준에 의거한 한국형간이인지기능검사 (Korea Mini-Mental State Exmination. K-MMSE)를 통하여 경증 치매노인 5명을 선발 실시하였다. 연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양적 분석으로는 한국형노인우울척도검사와 대인관계척도검사를 사전·사후 분석통계를 내어 평균 점수 변화를 살펴보았고 만다라 미술치료의 프로그램의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치매노인들의 우울척도 하위요인(무력, 근심걱정, 초조, 불안, 활동 감소)에 대한 변화요인과 대인관계척도 하위요인(만족감,의사소통,신뢰,친근,민감,개방,이해성)에 대한 변화요인을 검증하였고 질적 연구로는 DAS와 K-HTP그림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