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0

웹 콘텐츠 유형 분석을 통한 소비자 구매행동의 영향성 연구

Title
웹 콘텐츠 유형 분석을 통한 소비자 구매행동의 영향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Consumer Buying Behavior through the Analysis of Web Content Types
Author
한승환
Alternative Author(s)
Han, Seung Hwan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빠르게 발전 하고 있으며,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발전은 우리의 삶의 질을 바꾸어 놓았다. 그중 인터넷의 빠른 보급은 사용자들의 정보공유 및 수많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채널이 되었으며, 인터넷을 통해 쇼핑, 게임, 비즈니스등 새로운 문화의 소통의 영역으로 확장이 되고 있다. 웹의 발전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접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정보는 사용자 개개인의 차별화된 개성이 반영된 콘텐츠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콘텐츠의 잠재성을 깨닫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만족을 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렇듯 빠르게 변화 하는 웹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인 정보를 통해 소비행동을 높일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서 시작하여, 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콘텐츠 유형을 소비행동에 적용 시키는 방법에 대해 연구를 진행 하였다. 이를 위해 콘텐츠와 소비자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콘텐츠의 유형, 소비자구매행동의 요인에 대한 요소를 도출 하였다. 본 연구는 웹 콘텐츠의 유형이 소비자구매행동의 영향성에 관한 연구로서 웹 콘텐츠 유형을 분석하여 홍보용 콘텐츠, 정보제공형 콘텐츠, 전자상거래용 콘텐츠를 추출하였다. 3가지의 콘텐츠 유형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행동 요인인 관여도, 상품지식, 상품태도에 대한 영향성 분석을 통해 향후 웹 콘텐츠 개발에 지표를 마련 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본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에 대한 실증을 위해 20대 초반에서 40대 중반 까지의 남⦁녀 총 1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84명의 설문지를 회수 하였다. 84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 직업별에 대한 선호빈도 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된 내용을 종합하여 웹 콘텐츠 유형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성을 제시 하였다. 웹 콘텐츠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고관여 이성 제품구매에 있어 상품지식은 외부정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영향성이 높게 나타났고, 상품태도는 콘텐츠에 대해 흥미적인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관여 감성 제품구매에 있어 상품지식은 경험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웹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는 관심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관여 이성/감성 제품구매에 있어 소비자는 경험을 통해 제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웹 콘텐츠에 대한 상품태도는 관심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웹 콘텐츠에 대한 유형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웹 콘텐츠 유형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인식하고 향후 웹 콘텐츠 개발 과 웹 사이트의 제작 시 개발 지표로 활용할 것을 기대 해보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뛰어 넘어 더 많은 콘텐츠 유형에 대한 분석과 소비자의 심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콘텐츠와 구매행동의 연계성에 대해 많은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0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0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