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생활권별 영유아 가구의 주거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 사회에서 주거는 타 문화권에 비해 자신의 개성과 위신, 사회적인 지위와 더 많은 연관 관계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러한 영향으로 과거부터 지금까지 주택의 공급과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충되었지만 양적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치우친 나머지 주택의 질적 측면, 주거 복지적 측면, 수요자 측면을 고려하지 못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사실, 주택시장에 관여하는 도시계획이나 정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인구 지표이다.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는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해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와 가구유형의 다양화에 따른 주택 수요층의 다양화를 야기시켰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는 여러 가지 정책들을 펼침으로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효과적이라고는 말하기 힘들다. 주거환경이 출산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들의 결과를 통해 심각성을 제기하고 있음에도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 신혼부부나 영유아가 있는 가구의 주거선택 고려요인은 무엇이며, 이것이 주택정책을 세우고 주택공급을 하는 데에 있어서 얼마나 고려되었는지는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거시적 관점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영유아 가구가 주거선택을 할 때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 영유아 자녀가 없는 가구와 비교·분석하였고, 미시적 관점으로 서울시를 생활권별로 나누어 영유아 가구의 주거선택 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착안점은 영유아 가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것과 주택 하위시장을 고려한 세분화된 서울시의 공간적 범위를 적용했다는 것, 요인 중 주거환경측면을 고려한 변수를 설정하여 기존 연구와 차별화를 두었다는 점이다.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영유아 가구의 경제적 특성, 인적 특성, 주거환경적 특성 등의 다양한 변수들이 주택의 점유형태, 유형, 점유·유형의 결합 형태를 선택하는 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첫째는 서울시 전체의 두 가구 비교 중심으로. 둘째는 서울시 생활권별 영유아 가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서울시 전체의 영유아 가구와 비 영유아 가구의 주거선택 요인 분석과 생활권별 영유아 가구의 주거선택 요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점유형태 선택에서 서울시 전체 영유아 가구의 경우 월평균소득보다 소득수준의식이 거의 모든 범주에서 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고, 이는 실제 소득보다 가구주가 느끼는 소득수준의식이 점유형태를 결정하는 데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반대로 주택유형은 월평균소득 전 범주에서 유의한 반면, 소득수준의식은 거의 유의하지 않은 변수인 것으로 나타나 주택유형을 선택 시 소득수준의식 보다는 실제소득이 더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비 영유아 가구와 비교해 보면, 영유아 가구처럼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두 요인 다 고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영유아 가구만이 가지는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둘 째, 인적 특성에서 영유아 가구는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었지만 비 영유아 가구는 가구원수, 연령 등이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왔다. 셋 째, 주거·환경적 특성에서 서울시 전체 영유아 가구와 비 영유아 가구의 경우 크게 유의하지 않은 변수로 작용했지만, 생활권 단위의 미시적 관점으로 분석한 결과, 각 생활권별로 유의한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작용한 변수들 중에서도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각 생활권별 주거환경에 대한 수준이 다르고 그에 따른 만족도도 다르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영유아 가구의 여러 가지 특성에 따른 주거선택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주택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바로 인구지표이다. 인구변화에 따른 가구유형의 다양화로 인해 주택수요층의 다양화가 예상됨에 따라 본 연구처럼 특정세대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함으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