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젤리빈 환경에서 응용프로그램 성능 분석을 위한 응답시간 분석

Abstract

안드로이드는 Google에서 공개한 모바일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운영체제이다. 안드로이드란 개인 개발자나 기업이 독자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써, 이러한 장점으로 스마트 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 되면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 기기 역시 많은 사용자들을 보유 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응용프로그램 개발 역시 계속해서 증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스마트 기기의 사용자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기기의 성능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응용 프로그램의 서비스 프로세스가 원활히 돌아가지 않아 응답시간이 지연되거나, 리소스 부족 현상을 겪으며 사용하던 응용 프로그램이 갑자기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시간이 지연되는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도록 하는 응용프로그램 서비스에 대한 응답시간을 파악하는 분석도구를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