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0 0

아담스미스(Adam smith), 공감의 미학

Title
아담스미스(Adam smith), 공감의 미학
Other Titles
Adam smith's aesthetics of sympathy
Author
천미림
Alternative Author(s)
Cheon, Mirim
Advisor(s)
이상욱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논문에서는 아담 스미스(Adam Smith)의 도덕 철학에 관한 저서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 이하 TMS)을 중심으로 스미스의 도덕과 미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논의한다. 도덕과 미에 관한 스미스의 이론은 공감(sympathy)이라는 공통의 심적 능력을 바탕으로 전개된다. TMS에서 전개된 스미스의 미 이론은 그의 도덕 철학이 전개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다. TMS에서 미의 판단과 도덕 판단은 동일한 전제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스미스의 미 이론과 도덕 철학은 공통적으로 공감을 바탕으로 한다. 스미스의 도덕 철학에서 인간이 타인에 대하여 공감하고 이를 통해 도덕 판단을 하는 과정은 미의 판단 과정과 유사하다. 그리고 인간이 공감을 통해서 추구하는 도덕과 미의 가치는 동일하다. 도덕 가치는 도덕 행위와 성품의 미적 가치이다. 그리고 미적 요소들은 도덕 판단에 영향을 주고 판단을 왜곡시킨다. 또한 예술 비평에서 도덕 가치는 미적 가치로 치환되기도 한다. 스미스에게 미와 도덕은 공감을 바탕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상호 판단에 영향을 준다. 나는 스미스의 미학과 도덕 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비교분석을 통해 상호 연관성을 논의한다. 그 다음으로 TMS에서 드러나는 미 이론이 예술론으로 전개되고 확장되는 방식을 밝힌다. 스미스의 예술론은 영국 경험론 전통의 미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갖고 있다. TMS외의 저술에서 그의 예술론을 살펴볼 수 있다. 그의 예술론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것은 예술의 범주와 모방에 관한 것이다. TMS에서 나타나는 미 이론으로부터 모방 예술에 관한 논의가 확장되었다. 여기에서는 미 이론이 예술론에 끼친 영향을 다시 두 가지 측면에서 확인할 것이다. 첫째, 공감과 모방의 관계이다. TMS에서 나타나는 공감 이론을 중심으로 미에 대한 인식과 판단이 모방 예술론에 적용되는 방식을 해명한다. 스미스는 TMS외의 저술들에서 여러 예술 분야의 급(rank)을 나누어 설명하고 그 근거를 밝힌다. 모방의 정도에 따라 공감이 이루어지는 정도가 달라지며 이에 따라 모방 예술의 예술적 훌륭함에 대한 평가가 달라진다. 둘째, 행위의 미와 서사적 예술의 관계이다. TMS에서 스미스가 서사극의 예시를 통해 도덕을 해명한 점은 그가 서사극에 나타나는 인간 행위와 사건이 도덕 판단의 대상이 되는 실제 인간 행위와 사건의 모방으로서 간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도덕적 행위는 행위의 미(beauty of action)를 가지고 있다. 행위의 미는 미의 완전성(perfection of beauty)에 가까운 것이다. 실제 사건에서 행위의 미가 갖는 도덕적 가치는 서사적 예술에서 나타나는 예술적 가치와 동일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실제 행위의 미와 실제 행위의 모방으로서의 서사 예술이 갖는 예술적 지위와 정의를 살펴본다. 이상의 내용을 통해 스미스에게 도덕과 미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덕과 미의 관계는 공통적으로 공감과 상상력의 역할을 바탕으로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8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94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HILOSOPHY(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