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2 0

차선 인식 시스템 평가를 위한 가상 오염 차선 영상 생성 방법

Title
차선 인식 시스템 평가를 위한 가상 오염 차선 영상 생성 방법
Author
김호연
Advisor(s)
김회율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자동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중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은 차량의 기본 제공 시스템으로 제공되며 많은 운전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전방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고 차량의 차선 이탈 여부를 감지한다. 그러나 시스템은 오염이 덮인 차선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할 수 없다. 따라서 오염이 덮인 차선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기 위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발을 위한 오염된 차선은 실제 도로상에서 취득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원하는 형태의 오염 차선을 찾기도 힘들다. 때문에 일반 도로 영상에 차선 오염을 생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도로 이미지에서 차선 검출 방법과 오염 차선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차선 검출 방법은 차선 필터와 Hough Transform을 사용한다. 오염 차선은 검출한 차선 영역 주변에 일정한 범위의 Gaussian 패턴을 무작위로 생성하고 도로 영역의 컬러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유사도 비교는 제안한 방법으로 생성한 결과 이미지와 실제 오염된 차선의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평가 방법은 일반사람들의 주관적인 평가와 프로그램상에서 Texture 유사도 비교를 사용하였다. 차선 전체 영역이 오염된 상태에서 사람 그룹은 평균 83점이고 Texture 유사도 비교는 77%의 평가를 얻었다. 차선 일부 영역이 오염된 상태에서 사람 그룹은 평균 67점이고 Texture 유사도 비교는 86%의 평가를 얻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8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LLIGENT ROBOT ENGINEERING(지능형로봇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