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추적캐시에서의 하드웨어 오버헤드 개선

본 논문은 레벨 2 캐시에서 가장 우수한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보이는 웨이추적캐시의 하드웨어 오버헤드를 개선하기 위해 웨이의 개수보다 적은 개수의 웨이 추적 테이블을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Alpha 21264 프로세서와 SPEC CPU2000 벤치마크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16-웨이 레벨 2 웨이추적캐시에서 웨이 추적 테이블을 16개에서 4개로 줄이면, 하드웨어 오버헤드는 3.88%에서 0.97%로 감소하고 일반적인 연관사상캐시에 대비한 상대 에너지 소모율은 13.06%에서 27.97%로 증가한다. 상대 에너지 소모율 27.97%는 여전히 다른 에너지 효율의 캐시 구조에 비해 우수한 수준이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실제 웨이추적캐시 설계에 있어 하드웨어 오버헤드와 에너지 효율 간의 트레이드오프를 가능하게 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