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성 및 확장성을 고려한 차량용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 관한 연구

세계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전자장비의 중요성은 중요해 지는 추세이다.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다양한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에서 기존의 소스코드를 재사용하고 쉽게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빠르게 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길 원한다. 따라서, 재사용성 및 확장성이 높은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특징들을 분석하고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아키텍처를 제안할 것이다. 현재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제안한 아키텍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아키텍처 목적에 알맞은 소프트웨어 Framework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아키텍처와 Framework를 이용하여 차량용 임베디드 시스템 중 하나인 Driver Door Module를 개발하였으며 실제 사양서와 비교하여 기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