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 0

개발도상국의 일자리 창출에 적합한 ICT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Title
개발도상국의 일자리 창출에 적합한 ICT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ppropriate ICT education program for job cre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 Focus on the job created from Microwork Model
Author
강범권
Advisor(s)
안미리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개발도상국의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지원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수혜국의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교육훈련 및 기술 자문 유형의 지원사업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강한 IT 경쟁력을 기반으로 개발도상국에 대한 ICT 교육 지원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한편 개발도상국의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 일자리 창출은 빈곤층의 일시적 소득 증대에 그치지 않고 해당 국가의 평등 수준을 높이고 사회적 위험을 감소시키는 등 큰 효과가 있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에 지원 사업을 실행할 때에는 해당 사업이 수혜국의 일자리 창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발도상국에 ICT 교육 지원 사업을 실시할 때에 해당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ICT 교육 지원 사업에서 사용되었던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 보고 유형화를 하였다. 그리고 나서 개발도상국 일자리 창출 방법 가운데 하나인 Microwork model을 통해 창출된 일자리를 중심으로 업무의 유형을 분석하고 필요한 ICT 기술을 도출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교육프로그램이 Microwork을 통해 일자리를 얻기 원하는 개발도상국의 노동자들에게 필요한 ICT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본 교육프로그램은 이론적인 배경과 분석 결과를 통하여 구성되었으므로 현장에서 시범 적용하여 그 결과를 가지고 수정 및 보완하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8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