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가야금 지도방안

가야금은 한국의 전통 현악기로서 국악 곡 전반에 편성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 음악의 특징과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악기이다. 기존의 가야금지도에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음악 표현능력 신장에 중점을 두고 있어 가야금의 가치를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역사·문화 등 다양한 맥락 속에서 가야금을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가야금 지도방법을 구안하였다. 가야금을 학습할 때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면 악기와 곡에 내재되어 있는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가야금 지도방법을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가야금 수업은 표현, 감상, 생활화영역이 통합된 수업이다. 스토리텔링 활동이 동반된 감상수업은 학생이 본인의 경험을 음악과 이야기에 투영시키면서 감정이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적 감성과 표현력이 향상된다. 나아가 음악에 내재되어 있는 이야기를 듣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이 향상된다. 생활화 영역에서는 가야금 연주곡을 감상하도록 권유하고 민속 축제에 관련된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여 생활 속에서 음악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영역별 통합 수업을 통해 가야금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면서 연주할 수 있다. 둘째, 가야금과 민요의 이론적 배경을 이야기로 학습하면서 역사·문화·예술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음악을 이해한다. 이와 같은 학습으로 학생들은 폭넓은 사고를 하고, 음악의 가치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연주의 주법과 자세에서 나오는 소리의 원리를 스토리텔링하여 악기를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한다. 셋째, 시청각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여 학습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가야금과 민요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할 때 사진, 그림, 동영상을 이야기 속에 적절하게 사용하여 수업에 흥미와 집중력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가야금을 학습할 때 실기만 습득하여 연주하게 되면 우리 음악의 가치와 깊은 내면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폭넓은 사고를 바탕으로 가야금을 연주하고 이해한다면 더욱 깊이 있는 음악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스토리텔링 교육방법이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