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4 0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Title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Author
이은혜
Advisor(s)
이정숙 고인숙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이 논문은 유아안전교육의 발달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을 연구하여 유아 안전교육에 대 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 시설 및 설비의 만족도, 안전사고 대처방안의 만족도와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 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서울 소재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만3~5세반 교사와 학부모 를 대상으로 설문 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교사는 총 6개영역 33문항, 학부모 총5개영역 28문항으로 제작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 및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SPSS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분석, χ2과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누리과정 시행이후 유아대상 안전교육 교과 과정에 대한 교사의 만족과 활용이 높아졌으며 유아안전교육의 대한 교사의 인식이 많이 발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안전교육 교수매체의 경우 이전 선행연구에서와 달리 인터넷을 활용한 안전교육이 많이 시행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학부모대상 안전교육은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에 비해 참여도가 떨어졌다. 이에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의 맞는 연수 프로그램과 연수에 참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교사와 학부모의 안전의식과 태도가 유아의 안전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교사와 학부모 모두 인식하였으며 유아안전교육의 중요성 못지않게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와 학부모대상 안전교육 또한 중요하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의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에서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은 교사와 학부모 모두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안전교육이 필요한 이유로는 유아기는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교사와 학부모 모두 대답했다. 안전교육의 목적으로는 교사는 ‘안전사고로부터 자신을 보호 할 수 있는 능력습득’ 학부모는 ‘기본적인 안전수칙과 위험 상황을 식별하는 판단력 습득’을 이야기 해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유아안전교육 선호횟수는 ‘월1∼2회’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같았으며 유아안전교육에 대해 학부모는 교사보다 전문가의 전문적인교육을 요구했다. 넷째,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부모 모두 만족도가 높았으나 교사가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의 대한 만족도가 좀 더 높았다. 다섯째, 교사와 학부모의 안전사고 대처방안 만족도에서는 교사가 학부모 보다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안전사고의 원인으로는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이라는 의견이 학부모보다 교사가 높았으며 학부모는 ‘교사의 부주의’가 원인 이라는 의견도 많았다. 이는 교사와 학부모가 안전사고 처리과정에서 갈등하게 되는 인식의 차이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에 맞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시설 및 설비보수 및 정비를 철저히 하며 유아의 대한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 실시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이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안전사고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고려한 바람직한 안전교육의 확립과 발전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2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