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공감능력 향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Title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공감능력 향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Group Arts Therapy Program on Empathy Improvement for Enhancing Peer Relationship of Elementary Students
Author
이지선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을 향상시켜 친구들과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맺으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예방․치료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30명의 파일럿 조사로 공감능력 척도와 또래관계 척도에 대한 기술 통계치 및 내적 일치도를 검토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후, 경기도 S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에 유의미한 공감능력 요소를 선정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공감능력 향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또래관계의 정의, 기능,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공감능력의 정의, 요소와 더불어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집단예술치료의 개념, 효과, 방법을 고찰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은 실제로 초등학생의 또래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공감능력 요소를 개발 과정에 적극 반영하여 설계하였기에 몇몇의 문제아동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일반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예방적 예술치료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공감능력의 하위 요소를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를 한 목적은 진단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또한 회기별 활동마다 통합예술치료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회기별 목표와 프로그램 단계의 목표가 유기적인 연관성을 갖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하위 요소 중 또래관계와 상관성 있는 '조망취하기', '상상하기', '공감적 관심' 요소를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에 반영하여 구안하였으며 각각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보기', '다른 사람 되어보기', '다른 사람에게 관심 가지기'로 명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하여 공감능력 향상 집단예술치료는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에 집단예술치료의 예방적․치료적 접근을 적용할 수 있는 근거와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앞으로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여 다양하고 구체적인 접근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4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