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 0

영어 찬트를 활용한 파닉스 지도가 초등학생의 어휘 음가 인식능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영어 찬트를 활용한 파닉스 지도가 초등학생의 어휘 음가 인식능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nglish Phonics and Chants on Primary School Students' Word Sound Discrimination Skills and Learning Attitudes
Author
오송은
Alternative Author(s)
Oh, Song Eun
Advisor(s)
김성연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찬트를 활용한 파닉스 지도가 어휘 음가 인식능력과 학습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5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총 28회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찬트를 활용하여 파닉스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듣기 활동 위주의 파닉스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평가지 및 학습 태도에 대한 설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실험집단에 한하여 찬트를 활용한 파닉스 수업에 대한 문항을 개방형으로 작성하여 학생들의 구체적 의견을 평가 결과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빈도 분석 및 독립표본 t-검정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도출한 결과, 영어 찬트를 활용한 파닉스 수업모형은 듣기 활동 위주의 파닉스 수업과 비교해 봤을 때, 어휘 음가 인식능력 및 학습 태도 향상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찬트를 활용한 파닉스 학습은 동기유발과 흥미를 일으켜 초등학교 학생들의 어휘 음가 인식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학생들의 흥미도·자신감·적극성 등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어 찬트를 활용한 파닉스 지도는 초등 영어 학습자의 어휘 음가 인식능력의 향상 및 학습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초등영어교육에 기여하는 바가 크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2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