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법조동사 및 준 법조동사의 코퍼스 기반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법조동사 및 준 법조동사의 용례 및 빈도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2014학년도 1학기부터 적용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듣기 스크립트 및 본문 지문에 나타난 법조동사 및 준 법조동사의 등장 빈도와 의미 영역을 알아보고, 이를 원어민 대규모 코퍼스와 비교하여 한국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가 원어민이 실제로 사용하는 법조동사의 특징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31종의 듣기 스크립트 및 본문 지문을 WordSmith 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과서 코퍼스인 High School Textbooks of English Corpus 2009: HiTEC 2009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코퍼스를 바탕으로 WordSmith의 WordList기능과 Concordance 기능을 이용하여 법조동사와 준 법조동사의 등장 빈도를 추출해내고, 의미 영역을 분석한 후, 이를 LGSWE와 COCA를 통해 얻어낸 법조동사와 준 법조동사의 빈도 및 의미 영역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