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미국의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스토리텔링 비교 연구 - 중학교 일차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Abstract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도는 그 실력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은 실생활과의 연계성보다는 이론․주입․암기식 교육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렵고 지루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형식화된 설명과 공식, 문제 위주로 되어있는 기존의 교과서에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수학적 의미, 역사적 맥락 및 실생활 사례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기 위한 교과서를 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일차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와 미국의 수학과 교육, 교과서의 외적체제․내적체제, 단원 구성 체제, 학습 내용의 범위와 전개형식 및 일차방정식 단원에 사용된 스토리텔링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양국의 수학 교과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교과서의 방향에 대해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