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1 0

수학사를 활용한 지수와 로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수학사를 활용한 지수와 로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조아라
Advisor(s)
박춘길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지수와 로그 단원에서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수학사적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수학수업에 대한 동기유발과 흥미를 이끌어 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는 주입식 교육과 수학을 암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학교육에 수학사를 도입하므로 인해 학생에게 흥미를 유도할 수 있고 능동적인 수업 참여와 함께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수학사 내용을 수업에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끊임없는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사의 도입의 필요성 및 의의와 효과에 대하여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았다. 또한 2009 교육과정의 교과서에서 고등수학2 지수와 로그 단원에 수학사적 내용이 얼마나, 어떻게 포함되어 있는지와 또 실생활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분석하여 수학사를 활용한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실제 교육현장에 수학사의 도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서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줌으로써 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4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1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