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의 관계: 대인불안의 매개효과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초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환경적 변인인 부모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부모 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겨나는 개인 내적 특성변인인 대인불안이 부모 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 경향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경기 소재의 초등학생 총 300명이었으며,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청소년 자가진단 스마트폰중독 척도(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 척도(My memories of upbringing'의 스웨덴 동의어인 Egna Minnen Betraffande Uppfostran: EMBU-shot), 청소년용 대인불안 척도(Social Anxiety Scale for Adolescent: SAS-A)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하였고, 가설에 따라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및 매개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의 상관분석 결과 부모 양육태도, 대인불안,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부모 양육태도의 하위변인 중 애정적 양육태도는 대인불안 및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거부적 양육태도는 대인불안 및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반면, 과잉보호 양육태도는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과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며 대인불안과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전체 대인불안 및 대인불안의 모든 하위척도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은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거부적 부모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의 관계에서 대인불안의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애정적 부모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의 관계에서 대인불안의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가 거부적일 때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것은 대인불안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청소년이 부모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이라고 지각할수록 대인불안이 높아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상담 장면에서 거부적 부모 양육태도로 인해 스마트폰 중독 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조력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즉,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상담 개입 시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를 증진시키려는 시도를 하기보다는 상담 장면에서 상대적으로 개입이 용이한 대인불안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효과적임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