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0

중학생의 우울과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Title
중학생의 우울과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Depression and SNS Addiction Proneness : Mediated by Self-Regulation
Author
박선영
Alternative Author(s)
Park, Sun Young
Advisor(s)
조한익, 오홍석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우울과 자기조절이 SNS 중독경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기조절이 우울과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현재 SNS를 사용하고 있는 서울, 경기지역의 중학생 311명이며, 설문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우울, 자기조절, SNS 중독경향성을 측정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분석 방법은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설정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효과에 대한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우울은 자기조절과 부적인 상관을, SNS 중독경향성과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자기조절은 SNS 중독경향성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중학생의 우울과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우울이 SNS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조절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울, 자기조절,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를 확인하여 SNS 중독경향성의 감소만을 목적으로 가지는 행동주의적 상담이 아닌 심리적 요인의 처치를 통해 정신건강과 SNS 중독경향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에서는 SNS 중독 관련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우울과 자기조절에 대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연구에서 나타난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36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