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 활동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오늘날의 기업들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 경쟁 우위 확보의 일환으로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행동들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다고 인식하여, 조직 혁신의 주체인 개인의 혁신행동에 주목하고 있다. 그로인해 많은 기업들은 구성원 개개인이 혁신적인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혁신활동과 조직문화를 일치시켜 공통된 가치관을 갖도록 유도하고, 혁신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고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을 실시하며 필요한 자원과 툴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구성원 개개인의 혁신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동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개인의 혁신적인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의 창출, 공유, 성찰하는 CoP 활동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을 더욱 강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업무의 개선 및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개인의 성과인 혁신행동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먼저 CoP 활동을 하는 참여자들의 학습 성과 수준을 확인하고 개인 차원의 혁신행동의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다음으로 CoP활동을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의 성과 수준으로 구분하여 어떤 요인이 혁신행동을 촉진 시키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K그룹의 CoP 참여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K그룹의 CoP 운영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전 인터뷰를 하였다. 인터뷰 결과, K그룹의 CoP는 지원적 CoP와 구조적 CoP 형태가 포함된 형태이며, 조직에서는 HRD 부서의 지원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이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고 재창출하여 개인의 업무를 개선하는 혁신적인 업무 개선의 성과 수준을 기대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연구문제 탐색에 적합한 인원 선정을 위해, CoP 컨퍼런스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상위 3개 CoP 구성원 6명을 대상으로 하여 IDI(In-depth interview)의 형태를 적용해 CoP의 참여 동기 및 개인성과에 대한 인식의 수준을 검토해 보았다. 이 과정에서 CoP 활동의 학습 성과 인식의 수준인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의 3가지 구성요소의 특성이 K그룹의 상위 3개의 CoP 구성원들에게도 보이고 있음을 발견하여 CoP 활동의 연구도구와 일치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타당도가 입증된 연구도구인 혁신행동의 연구도구를 선정하였고, 국내기업에 적합한 셀프 리더십의 연구도구를 선정하였다. 본 논문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CoP 활동 참여자의 CoP 활동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CoP 활동 참여자의 CoP 활동(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수준, 혁신행동, 셀프리더십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CoP 활동 참여자의 CoP 활동(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수준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CoP 활동 참여자의 CoP 활동(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수준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조절 효과는 어떠한가?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K그룹 CoP 활동 참여자의 CoP 활동 수준을 분석한 결과, 인구 통계학적 비교는 큰 의미가 없었다. 다만, 학력에서는 석사 이상을 보유한 구성원이 전문대졸 학력 보유의 구성원 보다 CoP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수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CoP 활동(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의 수준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CoP 활동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CoP 활동 참여자의 CoP 활동(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수준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CoP 활동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CoP 활동 참여자의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수준이 높을수록 혁신행동을 많이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CoP 활동을 통해 그들에게 요구되는 학습을 실제 직무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하고 있고, 직무와 유관하고 현업에 적용될 수 있는 행동만이 지식의 공유와 전달, 창조의 활동을 통해 혁신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넷째, CoP 활동(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의 수준과 조절 변수로서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를 밝히기 위해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셀프 리더십이 CoP 활동의 지적 영역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CoP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개개인의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확인하였다. 또, CoP 활동이 구성원들의 셀프 리더십을 통해 촉진되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정리하고자 한다. 첫째,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CoP 활동이 조직 구성원 개인성과인 혁신행동을 강화하고 그에 대한 결과물로 조직의 경쟁우위 확보에 중요한 실천 전략임을 인식하여, 지식경영과 인적 자원 개발의 일환으로 CoP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적 영역 활동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CoP 활동이 업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조직 차원에서 홍보해야 한다. 기업에서는 CoP 활동을 통해 보다 직무 능력을 강화할 수 있음을 알려, 지식의 공유를 통해 같은 시행착오를 경험하지 않고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조직 내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CoP 활동 참여와 현업에의 적용, 성과 향상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 개개인의 동기요인들에 대해서도 전사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CoP 활동 참여자들의 셀프리더십 육성을 위한 인적 자원 개발 전략을 도입하고 적용하여 혁신행동의 성과를 추구할 수 있는 장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