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공사중 붕괴 방지를 위한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12년 동안 국내 건설현장에서 굴착공사중 붕괴로 인해 발생한 67건의 중대재해 사례를 통하여 중대재해에 대한 원인분석과, 굴착공사 관련 문헌 및 안전보건작업지침 등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발생원인을 규명하고 재해예방 대책을 제시하여 관련 공사시 동종재해 재발을 방지하고자 한다. 굴착은 버팀보식 지지구조, 어스앵커식 지지구조, 오픈컷 공법, 옹벽공사, 관로공사 등 5가지 종류로 분류하여 각각에 대한 붕괴유형을 분석하였다. 버팀보식 지지구조는 과굴착이 가장 큰 원인이며 오픈컷과 관로공사는 기울기 미준수가 가장 큰 붕괴 발생 원인으로 조사되었다. 어스앵커 굴착과 옹벽공사의 경우, 설계미준수가 중요한 붕괴원인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굴착공사 종류별로 분석된 붕괴유형을 통해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재료, 사전 점검, 사전 보강, 설계, 시공적인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굴착공사 시 붕괴재해 방지를 위해서는 버팀보식 지지구조에서는 토류판 및 띠장 등을 설치하면서 순차적으로 굴착하고 오픈컷과 관로공사에서는 설계도면 등에 명시된 굴착면 기울기를 준수하거나 별도로 흙막이지보공을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스앵커식 지지구조에서는 어스앵커가 예상 활동면 외측의 안정된 지반에 정착되어 그 지지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고 옹벽 시공시 설계도 및 공사시방서를 준수하여 뒷채움 토압이 과다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발주자의 안전관리 역할 강화를 위해 안전관리매뉴얼 개발 및 보급, 중소규모 건설업체 안전관리 능력 배양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 및 점검 강화, 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설계변경 기준 완화 등이 요구된다. 주요어 : 중대재해, 버팀보, 어스앵커, 오픈컷 공법, 옹벽공사, 관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