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의 슬라이드 제어를 위한 시스템 인터페이스 연구

Abstract

철도 차량의 차축에 제동력(Braking Force)가 적용되면 차륜과 레일사이의 점착력(Wheel-Rail Adherence)에 따라 슬라이드(Slide)가 발생된다. 이런 슬라이드(Slide)현상은 차륜의 찰상에 따른 손상과 진동 소음을 발생시켜 승차감에 영향을 준다. 또한 제동거리의 증가에 따른 승무원과 승객의 안전에 영향을 준다.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신호시스템은 비상제동(EB)을 인가한다. 슬라이드(Slide)는 차량특성, 주변 환경, 기상현상에 따라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공항철도 노선의 사례를 통해 철도차량의 슬라이드(Slide) 제어를 위한 시스템(궤도, 차량, 신호) 인터페이스를 연구함으로써 슬립-슬라이드 발생을 감소시키고 비상제동(EB) 인가 빈도를 감소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방안은 설계단계와 운영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비상제동(EB) 인가에 따른 열차지연 없이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운영시스템을 구현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