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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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하민 | - |
dc.date.accessioned | 2020-02-26T16:32:19Z | - |
dc.date.available | 2020-02-26T16:32:19Z | - |
dc.date.issued | 2014-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493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279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장기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인 화학적 침식의 대비방안을 운행환경이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인도 델리메트로 5호선 사례를 들어 고찰하여 제시하여 보았다. 상수도 시설이 잘 갖추어 지지 않은 인도의 특성상 델리 교외에 위치한 델리메트로 5호서 기지는 지하수를 사용하여 전동차를 세척하고 있었으며, 용수의 품질은 한국과 비교하여 볼 때 Ph지수와 Na(나트륨), Cl(염소) 함유량이 비 정상적으로 크게 측정되었으며 또한 주변환경에서 녹 분진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하부기기 표면에 지속적으로 침착되는 현상이 관찰 되었다. 이는 스테인레스 스틸 제질(각종 공기통, 전장품 박스류, 제동공기배관)등에 공식(Pitting corrosion)을 야기하여 급기야는 배관표면에 Pin-hole이 뚫려 제동 공기 누기를 일으켰으며, 알루미늄을 사용한 제동 밸브류 및 각종 커넥터에 알루미늄 백화 현상을 유발하여 부식을 촉진 시켰다. 이와 같은 델리메트로 5호선 하부기기의 전방위 적인 부식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세척용수, 세척장비, 녹 분진 등의 성분을 정밀 분석하고, 스테인리스 스틸 및 알루미늄 부식 메커니즘에 근거하여 부식방지 방안을 도출하였고, 샘플 및 영업중인 차량에 적용하여 6개월간 모니터링 후 기존대비 월등히 향상된 내 부식성을 확인 하였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인도 델리메트로 5호선 전동차 언더프레임 하부기기 부식방지 방안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하민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공학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철도시스템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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