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도시사찰의 공간특성과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불교의 이념 및 동향 그리고 도시사찰의 필요성에 관하여 살펴 본 후, 현재 건설되어진 도시사찰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현대 도시사찰의 건축계획을 위한 세부 고려사항을 도출해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찰종사들의 거처(숙박) 및 휴게공간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사찰종사자들의 거처(숙박)장소가 열악하고 휴게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수직적으로 상승된 공간들이 다양해지면서 도시사찰 내 많은 인원들이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사찰 종사자들의 처우는 매우 열약하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사찰 내 향으로 인한 냄새나, 목탁, 법고, 종으로 인한 소음 등이 차 후 계획 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비종교자들에게 많은 거부감을 줄 수도 있으며, 실내 공간의 협소로 인한 실내 공기 또한 좋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신도 및 비종교인들에게 정신적, 외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셋째, 진입의 과정을 불교적 교리에 적합하게, 그리고 도시적 특성에 부합되게 함축적으로 구성하여 사찰을 찾은 참배자들이 중심공간에 이르는 과정에서 위치에 따른 시각적 변화와 다양한 공간의 연출로 교리의 교학이 가능하도록 해야겠다. 이는 단순한 동선의 연결로 이상의 물리적 실체로서 교학 및 참배 그리고 장엄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및 공간 활용이 되며, 이로써 진입공간의 현대화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동선계획상 법당의 진입동선과 타 시설의 이용 동선을 입구부분에서 구분하여 동선의 혼란을 최소화시켜, 법당공간의 독립성을 확보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현대도시사찰은 건축에 비해서 외부공간에 특별한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삭막한 도시환경에서 사찰의 외부 공간은 현대도시사찰을 보다 쾌적하게 할 수 있는 요인이 되는 건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이에 따라 전통사찰의 이미지와 경관성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외부공간뿐만 아니라 배치 및 내부 공간 그리고 프로그램까지의 설계 시 계획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늘려 나가는 자세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