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 콘크리트의 시공사례분석을 통한 하자예방에 관한 연구

Abstract

노출 콘크리트는 다양한 건축물에 적용되고 있으며, 시공기술 발달과 콘크리트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노출 콘크리트의 활용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노출 콘크리트 시공 현장에서는 시공상의 거푸집 불량, 원재료의 결함, 배합요인의 미비 등으로 인하여 노출 콘크리트의 다양한 하자가 발생하고 있다. 노출 콘크리트 시공 후, 발생되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이 향후 시공현장에 공유됨으로써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지 않아야 하지만, 노출 콘크리트 공법은 건축현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공법이 아니기 때문에, 시공방법에 대한 자료를 쉽게 확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출 콘크리트의 관리자와 시공자 측면에서 하자예방과 품질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노출 콘크리트의 실제 시공사례를 분석하여 하자사례를 분석하고, Fish-bone Diagram을 이용하여 원인을 분석한 후,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실제 노출 콘크리트 시공 현장의 시공사례를 분석하여 주요 하자사례를 분석한 결과, 콘 구멍 불량, 줄눈 불량, 배부름 현상, 표면 얼룩 및 이색, 개구부 및 벽체 균열, 층간이음부 단차, 하부재료분리 및 골재노출, 표면곰보 발생 하자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주요 하자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한 결과, 시공 하자예방을 위해 콘 구멍 불량의 경우, 합판 구멍 뚫기시 정밀한 시공, 적절한 콘 구멍 깊이 설정, 콘 구멍 뚫기는 1회 합판 2장 이내로 한정이 제시되었고, 줄눈 불량의 경우, 합판 및 줄눈 위치지침에 따른 위치선정, 아연도금 못으로 줄눈 처리, 수직 못박음 및 간격 검측, 수지 코팅이나 라미네이트 필름 입혀진 줄눈재 사용이 제시되었으며, 배부름 현상의 경우, 합판 뒷면에 유로폼 덧댐, 각재와 사각 파이프로 보강, 아연 도금된 세퍼레이터 사용, 노출 콘크리트용 매립볼트 간격 준수, 노출 콘의 간격 600mm내외 유지, 콘 볼트를 최대한 조임이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표면 얼룩 및 이색의 경우, 백색먹 사용 후 제거, 거푸집 제작시 안전화 벗은 후 작업, 철근 조립 전 거푸집면 비닐보양, 백색먹 대신 분말 또는 연필 등을 사용, 동일한 시기에 거푸집 탈형, 동일회사의 시멘트, 골재, 혼화재 및 혼화재료를 사용이 제시되었고, 개구부 및 벽체 균열의 경우, 적절한 콘크리트 배합이 제시되었으며, 층간 이음부 단차의 경우, 최대한 한번에 수평으로 콘크리트 타설, 이어치기 시간 준수, 보강재를 두드려 거푸집 두드림 실시가 제시되었다. 그리고 하부 재료분리 및 골재노출의 경우, 각재 구석에 몰탈 채움, 각재와 합판 사이에 문풍지 또는 방풍지 부착, 합판과 합판의 조인트 부분 실코킹 충진, 합판과 합판의 조인트 부분 바깥면 청테이프 부착이 제시되었고, 표면곰보의 경우, 적당한 다짐을 실시, 심야 양생관리 온도 유지, 표면곰보 하자상태에 따라 보수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노출 콘크리트 시공시 발생하는 하자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현장 관리자 및 시공자 측면에서의 관리 지침 및 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서론으로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설정하였다. 2장에서는 노출 콘크리트의 개요, 노출 콘크리트의 시공절차, Fish-bone Diagram의 개요 및 절차, 노출 콘크리트 관련 선행연구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노출 콘크리트의 시공사례를 분석하여 주요 하자사례를 분석하고, Fish-bone Diagram을 이용하여 하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도출된 주요 하자의 원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내용의 정리, 한계점, 향후 개선사항을 나타내는 순서로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