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임신 여성들의 보완대체의료

Abstract

【배경 및 목적 】전 세계적으로 임신 여성들의 보완대체의료(CAM) 이용이 증가하 고 있다. 임신 여성들은 보완대체의료(CAM)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이용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라크는 문화적, 종교적 영향으로 임신 여성들의 의료이용이 제한적이며 열악한 의료 환경으로 인해 임신 중 건강 관리가 염려되는 상 황이다. 이에 이라크 임신 여성들의 보완대체의료(CAM) 현황과 이를 결정하게 된 영 향요인을 파악하여, 이라크 임신 여성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 및 정책에 대한 제 안을 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연구대상자들은 이라크 바스라 주에 소재한 4개의 공공병원 산부 인과에 방문한 임신 여성 335명(회수율 83.96%)이었다. 설문지를 활용한 자료 수집은 2013년 11월 15일부터 12월 14일까지 4주 동안 수행되었다. 설문 항목은 총 34문항으 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5문항, 산과적 특성 15문항, 의료이용 특성 14문항으로 구성하 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카이제곱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이 연구는 한양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 인과 이라크 보건국의 허가를 받아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이라크 여성들의 임신 중 보완대체의료(CAM) 이용률은 56.7%였으 며, 종류는 약초(53.7%), 비타민(36.3%)등 순이었다. 임신 중 보완대체의료(CAM) 이용 군과 미이용 군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보완대체의료(CAM) 이용 군의 경우 보완 대체의료(CAM) 미이용 군에 비해 도시 거주 군, 무직 군, 높은 월 소득 군, 건강한 주 관적 건강상태를 가진 군, 현재 임신 관련 합병증이 없는 군, 가족계획이 없는 군, 피 - vii - 임 경험이 있는 군, 임신 전 보완대체의료(CAM) 이용 경험 군, 보완대체의료(CAM) 이용을 긍정적으로 고려하는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임신 여성들의 보완대체의료(CAM) 이용에 대한 예측요인을 결정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 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는 거주지가 농촌지역인 군, 직업이 없는 군, 월 소득 수준이 높은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05). 대상자들의 산과적 특성에 따른 보완대체의료(CAM) 이용 요인에서는 주관적 건강상태가 건강하지 않은 군, 가족계획이 없는 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 다(p<0.05). 하지만 대상자들의 의료이용 특성에서는 보완대체의료(CAM) 이용 요인에 대한 통계적 유의가 없었다. 【결론 및 제언 】이라크 임신 여성들의 보완대체의료(CAM) 이용률은 대체로 높았 다. 하지만 대다수의 임신여성들은 의료진에게 보완대체의료(CAM) 이용에 대하여 논의 하지 않아 임신 여성들에 대한 건강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이에 대한 보완대체의료 (CAM) 교육 강화와 임신 여성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정부, 의료진, 임신 여성들의 다각 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이라크 여성들의 임신과 관계되는 환경과 여 성들의 건강 상태 및 보완대체의료(CAM) 이용에 대한 현황을 최초로 파악하였다는 점 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연구의 결과는 보완대체의료(CAM)를 활용한 이라크 모 자보건 증진 프로그램과 지역 공공 보건의료사업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z Key Words : Pregnancy Women, Iraq,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