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동 간호사의 감정노동, 소진, 이직의도 및 우울과의 관계

Abstract

이 논문은 병동 간호사의 감정노동, 소진, 이직의도 및 우울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결과는 병동 간호사의 감정노동은 평균 3.71, 소진은 평균3.75, 이직의도는 평균 3.63, 우울은 평균 20.60점으로 나왔다. 병동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소진, 이직의도 및 우울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정노동이 소진과 가장 큰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이직의도와도, 우울과도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