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브랜드와 분양가의 상관관계 분석

Title
아파트브랜드와 분양가의 상관관계 분석
Author
이우경
Alternative Author(s)
Lee, Woo Kyung
Advisor(s)
양재모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아파트 브랜드는 거주자의 신분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아파트 구매결정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가 분양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하여 소비자가 아파트 브랜드를 얼마나 신뢰하고 고려하는 가에 관해 조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연구범위는 브랜드 이외의 변수로부터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단지가 성공적인 분양을 한 별내신도시를 대상으로 하였다. 단순 비교 분석 및 헤도닉 모형 분석 결과 별내신도시 내에서 분양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별내IC까지의 거리, 편의시설(지하철역)까지의 도보시간, 소비자의 입지선호도 점수와 같은 입지적은 부분이었다. 다음으로는 총세대수, 층, 공급면적, 전용률과 같은 단지특성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인 브랜드는 분양가의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검토되었으나 그 영향력은 변수 중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정리해보면 별내신도시 내에서 아파트 브랜드는 분양가를 책정하는데 있어 영향을 주는 요인이지만 그 영향력은 미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파트의 브랜드화 시작 당시 브랜드는 소비자 구매결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나 최근 대기업들의 분양가구수 축소, 브랜드 가치하락과 브랜드 마케팅 감소, 대기업브랜드 아파트 품질문제 언론 노출 등으로 인한 영향력의 감소하고 있다. 별내신도시는 이러한 부동산 시장 흐름이 반영된 시장 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공급자 측면에서 아파트 브랜드 영향력 강화를 위해서 상품의 질 향상 및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의 가치 향상의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3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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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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