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아트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제품제작 연구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Manufactured Textile Design Utiliz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Op Art

오늘날 현대사회는 다양화를 추구하는 시대가 되어감에 따라 현대 소비자들은 개성적인 표현으로 타인과 구별되는 자아를 표출하려는 욕구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섬유산업분야에서는 다양한 예술사조와 결합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 중 옵아트는 이러한 현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예술사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방법은 옵아트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문헌 및 전문서적, 사이트 등 여러 가지 자료들을 토대로 옵아트의 개념 및 배경을 서술하였다. 옵아트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사례를 홈 인테리어, 어패럴, 액세서리로 분야를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각 분야에 대한 활용효과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옵아트를 표현할 수 있는 조형적 특성을 재해석하여 어도비 일러스트(Adobe Illustrato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하였으며, 이를 텍스타일디자인제품에 연출하였다. 이에 따라 옵아트를 텍스타일 디자인에 활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