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기법을 이용한 전통무용공연 관람동기 중요도-만족도 분석

Analysis of the Importance-Satisfaction levels of Traditional Dancing Performances using IPA Method

국문 초록 한양대학교 대학원 공연예술학과 박 미 진 오늘날 전통무용공연의 경우 단지 예술 문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타 공연에 비해 전통무용공연의 경우 타 공연에 비해 관객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하게 하여 지속적인 고객으로 유입할 수 있는 노력과 다각적 접근 전략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제 무용의 대중화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무용공연단체들은 마케팅전략을 활용하기 이전에 관객들의 욕구나 성향, 소비행동을 파악하여 관객의 가치관에 대응하는 무용마케팅을 전개함으로써 관람동기를 유발시켜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IPA기법을 통해 전통무용공연에 관객이 관람을 하는 중요한 관람 동기의 중요도를 살펴보고 현재 전통무용공연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어떤 점에 대해서 보완을 해야 할 지 또한 어떤 점을 더 부각시켜야 할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4년 4월 3일에서 4월 4일에 2일에 걸쳐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실연한 국내 전통무용공연을 관람한 집단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 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 administration method)을 사용하였다. 총 230부 중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하게 응답되었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10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회수된 전체 중에서 중복응답이나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시키고 나머지 설문지를 최종 유의표본으로 선정한 후 SPSS 18.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처리를 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하였다. 둘째, 설문지의 각 항목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세번째, 중요도와 만족도를 이용한 IPA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전통무용공연 관람동기 하위요인인 무용수요소, 무대요소, 연출요소, 내용요소, 공연장요소, 관람비용요소, 직원서비스요소 7가지 요인의 IPA 분석 결과 중요도는 높고 만족도도 낮은 면은제 1사분면, 중요도가 높고 만족도가 높은 제 2사분면, 중요도가 낮고 만족도가 낮은 제 3사분면, 그리고 중요도가 낮고 만족도가 높은 제 4사분면에 각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