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를 위한 교수(Teaching for Understanding)를 적용한 아버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의 ‘이해를 위한 교수(TfU)’를 적용한 아버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3년 고시된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종일제 특성화 과학프로그램 그리고 교육부가 개발한 과학 창의교육에 제시된 활동 중 연구에 참여하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24개를 최종적으로 선별하였다. 선정된 유아과학교육 활동은 TfU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활동방법과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제공하였다. K유치원의 만 5세 유아와 아버지 각 22명으로 2013년 1월 19일부터 2013년 7월 5일까지 24주간 진행되었다. 2013년 1월 19일부터 2013년 3월 9일까지 8주 동안 총 4회의 아버지 교육을 각 회당 50분에서 120분가량 실시하고 24주간 ‘자석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등 24개의 활동을 아버지가 가정에서 자녀와 실행해보도록 하였으며 각 활동은 10~15분 정도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위해 아버지는 아버지 요구도, 아버지에 대한 친밀도, 아버지 효능감, 아버지 과학교수 효능감, 아버지-자녀관계, 아버지 양육참여, 아버지 만족도를 측정하였고, 유아는 다중지능, 작업유형, 과학적 태도,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과 자연이해지능영역의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K유치원 참여 교사 2명, 원장, 부모와의 심층면담, 그리고 문서 및 활동 자료 등을 수집하고 아버지와 자녀의 과학 활동 동영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는 통합연구방법의 확장된 나선형 모형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TfU를 적용한 아버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문헌연구, 연구자가 Harvard 대학교 Project Zero 연구소의 워크숍에 참여하여 TfU의 강의를 듣고 워크숍을 한 실제와 연구자와 교사와 전문가와의 협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개발되고 실행된 최상위 주제는 ‘아빠는 과학자’이며, 생성적 주제는 ‘자석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무게 중심은 어디에’, ‘소리가 울리는 전화기’, ‘빨대축구’, ‘페트병으로 불어보는 탁구공’, ‘고무찰흙 배’, ‘물로 돌아가는 풍차’, ‘유리병을 들어 올리는 물풍선’, ‘여러 가지 색깔의 물탑’, ‘새콤달콤 과일젤리’, ‘물속에서 떠오르는 동그란 기름’, ‘공룡화석’, ‘해시계를 만들어요’, ‘모래와 풀로 만든 퇴적암’, ‘어떤 낙하산이 잘 날까요’, ‘다르게 보여요’, ‘풍향계를 만들어요’, ‘겹쳐 보이는 그림’, ‘쌀로 만든 세계의 음식’, ‘얼음그림 그리기’, ‘친환경 정수기’, ‘옷을 입어요’, ‘나의 잔디인형’, ‘꼬리가 궁금해요’이다. 생성적 주제를 중심으로 TfU의 주요개념인 이해의 목적에 따른 이해의 수행, 지속적인 평가를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둘째, TfU를 적용한 아버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버지와 유아의 경험은 교육적인 측면과 관계적인 측면으로 나타났다. 아버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형태는 생성적 주제의 이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입, 발전과 심화의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분석과 면담을 통해 아버지의 최초 교사로서의 경험과 과학교수방법의 실행, 주고받는 상호작용, 하나 주고 하나 받기 등의 아버지와 유아가 본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경험하게 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다. 셋째, 연구 참여 집단의 사전‧사후 분석 결과 아버지 요구도, 아버지에 대한 친밀도, 아버지 효능감, 아버지 과학교수 효능감, 아버지-자녀관계, 아버지 양육참여, 아버지 만족도, 유아의 다중지능, 작업유형, 과학적 태도,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과 자연이해지능영역의 수행평가에서 아버지의 효능감의 불안감 및 좌절감 항목, 양육참여의 여가활동참여 항목, 유아의 과학적 탐구에서 예측, 측정, 탐구, 토의의 항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TfU를 적용한 아버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아버지와 자녀 모두에게 대체적으로 효과적이었음을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TfU를 적용한 아버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은 과학을 매개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다양한 활동들을 구성하여 아버지의 참여를 이끌었고, 유아가 아버지와 함께 활동함으로 아버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아버지에게 교육자로서의 경험을 제공하고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를 변화시켰으며 유아에게 과학을 아버지와의 놀이로 경험하도록 도왔다. TfU는 유아 과학영역의 목적과 일치하며 유아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 아버지가 자녀를 교육하는데 적합한 방법으로 아버지와 자녀 모두에게 의의가 있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그동안 아버지교육은 필요성은 인식되었으나 실제운영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본 연구가 아버지 교육의 시작점이 되어 아버지와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증명된 TfU를 적용한 다양한 영역에서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