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한 한국 고수익 채권의 가치평가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비지니스 모델을 이용하여 한국의 고수익 채권에 대해 가치평가를 진행하고, 이러한 가치평가가 실제 데이터와 얼마나 유의미 한지 검증하였다. 한국의 고수익 채권은 장외채권을 제외한 장내에서 거래되고 있는 채권들 중에서, BBB이하의 채권들을 고수익 채권으로 정의하였다. 이렇게 고수익 채권이 속한 기업의 2013년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Ho and Lee (2003)의 비지니스 모델에 적용해 가치평가를 진행하였다. 비지니스 모델을 통해 가치평가 한 값과 실제 채권데이터 사이에서 유사한 값이 나왔으며, 이러한 실증 분석을 통해 채권과 주식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또한 추정된 데이터를 통해 채권의 움직임의 일부를 설명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RMSE를 이용해 검정한 결과 RMSE % 값이 모두 10%이내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검정을 통해 비지니스 모델이 한국 고수익 채권에 대해 가치평가를 적용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