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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규원-
dc.contributor.author김현아-
dc.date.accessioned2020-02-26T16:31:02Z-
dc.date.available2020-02-26T16:31:02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02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437en_US
dc.description.abstract바쁜 현대인들의 식품 소비패턴이 변화되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와 여성의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인해 간편함과 경제성, 편리성을 추구하는 성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캠핑 등의 레저활동도 확산되면서 신선편이 식품의 수요도 이에 맞춰 증가하고 있다. 신선편이 식품은 박피, 세척, 절단의 공정을 거치거나 이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혼합하여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 현대인들의 요구에 적합한 상품이지만 현재 유통 판매되고 있는 신선편이 식품 패키지는 포장형태 및 포장재질 등이 일반농산물과 같은 형식만을 갖추고 있다. 패키지디자인 또한 일반농산물과 차별화가 되지 않고 있는 등 소비자의 편의성과 함께 제품의 차별성을 고려한 구조, 형태, 기능성 등의 관점에서 패키지디자인이 미흡한 실정이다. 신선편이 식품이 일반 농산물과 다른 특징으로는 첫 번째, 생산 공정 중 대사 작용과 미생물 번식 등으로 인한 품질변화로 인해 품질유지 기간이 짧다는 점이다. 국내에서는 신선식품의 저온유통기간을 대부분 5일 이내로 설정하고 있다. 두 번째, 세척, 세절 등의 절단과정을 거친다는 점이다. 이러한 세척, 세절과정에서 오는 물리적 자극에 의해 부러지는 1차적 무름현상, 봉투 제품의 경우 물류, 유통과정에서 겹겹이 쌓여 저장, 이동, 진열과정에서 오는 2차, 3차적 무름현상이 있다. 이러한 신선편이 식품의 특징상 일반농산물과 반드시 구별되어야 하는데도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포장재질 및 형태, 디자인 등이 차별화가 되지 않아 신선편이 식품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부족한 상태이며 제품의 포장상태나 진열상태도 좋지 않아 소비자에게 외면 받고 있다. 현재 국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신선편이 식품의 패키지디자인을 살펴본 결과 문제점은 첫째, 신선편이 식품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은 포장재의 사용으로, 운반·보존·보호라는 기능면을 소홀히 하여 상품의 종합적인 가치가 저하되었다. 둘째, 식생활 패턴의 변화와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소량 패키지 형태가 아닌 대량 패키지 형태의 제품이 많아 장소·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고 편리하게 섭취하기에 부적합하였다. 셋째, 패키지디자인에 신선편이의 특징을 알려주는 디자인 요소가 별도로 있지 않아 일반농산물과의 차이가 없고, 이로 인해 소비자가 신선편이 식품에 대한 특징을 인지하지 못하여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 본 논문은 식품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신선편이 식품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지만 포장에서 일반농산물과 차별성이 없는 신선편이 식품의 패키지를 개선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위와 같은 신선편이 식품의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범위로는 현재 신선편이 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서울소재 대형마트 네 곳을 선정하여 신선편이 제품 각 8~9종으로 구성하여 총 33개, 국외는 미국, 유럽, 일본 등을 포괄하여 33개로, 총 66개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한 소비환경의 변화와 식품시장 트렌드변화에 대해 국내·외 관련서적, 선행연구논문, 인터넷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여 재정리하였다. 실증적 사례분석은 국내 신선편이 식품 패키지의 형태 및 재질 그리고 신선편이 식품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 요소로 인식가능요소·유통기한 표기·편의사항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신선편이 식품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첫째, 신선편이 식품의 특징을 고려하여 운반, 보존, 보호를 위해 PET 재질로 된 용기를 사용한다. 둘째, 식생활 패턴의 변화와 소비자 요구에 따른 소량 패키지 구조·형태를 강화하기 위해 1인용의 용량으로 구성한다. 셋째, 유통기한 표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최대한 단순하게 하고 숫자와 컬러를 디자인 메인 요소로 사용하여 신선편이 식품의 유통기한을 인식하기 쉽게 하여 일반농산물과 차별화를 주어야 한다. 넷째, 소비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기능적 구조형태가 되어야 한다. 이로써 소비자가 신선편이 식품에 대해 쉽고 정확하게 인식하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미국 및 유럽과 같이 신선편이 식품이 산업분야에서 자리 잡고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트렌드 변화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현아-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이노베이션대학원-
dc.sector.department디자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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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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