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8 0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Title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Research on Visual Design Education as a Part of a Non-design Major Curriculum at a Technical College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Focused on non-major students' perception of using computer design education and their needs in such education non-design major students
Author
김우영
Alternative Author(s)
Kim. Woo Young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로 비(非)디자인 학과 학생들의 시각디자인 분야에 대한 중요성과 핵심적인 역량 등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고,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와 개선점을 알아보며, 이를 통해 향후 바람직한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의 모델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각디자인의 개념을 파악하고 시각디자인 교육의 역할을 전문교육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전문대학의 시각디자인 교육의 실태와 내용 및 과제 등을 검토하였으며, 국내 전문대학 중 서울, 경기 소재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에서 강의하고 있는 교·강사를 중심으로 시각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교·강사 인터뷰를 통하여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에서 시각디자인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시각디자인 교육에 관한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해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요구도를 항목별로 살펴보고, 학과, 계열과 학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 및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문대학에서도 시각디자인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의 편성이 요구되는데 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실제적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해서는 이론부터 실무까지 이어지는 단계적 시각디자인 교육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전문대학의 취지에 맞게 실무에서 기능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전공특성을 반영하여 시각디자인의 교육과정 편성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전문대학 재학생들은 보다 실제적이고 즉시 활용 가능한 지식의 획득을 원한다는 점에서 생각할 때, 이러한 조사 결과는 우리 전문대학 교육현장에서 깊이 생각하여야 할 문제로 생각된다. 산업현장 등 실무환경에서 요구하고 있는 인재상과 보유 전문지식, 급변하는 기술 환경 등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여 유연성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함으로써 학생들이 기능적인 측면에서 실무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풍부한 시설 및 장비 등 교육자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 시각디자인 교육은 급격하게 발전하는 테크놀로지와 사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과정의 목표와 방향․내용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것이 당연하겠으나 교육현장의 여건상 실행이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본 연구가 현재 우리나라 전문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편향적인 시각디자인 교육을 개선하는 기초자료가 되길 바라며, 나아가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유능한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본연의 목적을 되찾고, 전문대학 비(非)디자인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이 보다 활성화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일조하길 기대해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0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31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