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GUI 디자인에 있어서 미니멀리즘적 디자인 효용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인들은 정보혁명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동시에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보는 경쟁력이며 또 다른 형태의 자본이다. 정보를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과거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다. 스마트폰은 현대인이 PC와 함께 가장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기기이자 세상을 보는 하나의 큰 창이 되었다. 이제껏 국내 3대 스마트폰 업체들은 주로 외형 디자인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벌여 왔으나 상대적으로 GUI 디자인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정보와 콘텐츠의 습득이 주목적인 스마트폰의 GUI는 그만큼 효율적, 안정적, 경제적인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GUI 디자인은 정보와 콘텐츠를 돋보이게 하는 보조자적 역할에 충실해야 하며 친절한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GUI 디자인은 정보와 콘텐츠와의 관계에서 주객전도되지 않도록 단순해야 하며, 형(形)과 경계가 뚜렷하여 명료성이 높아 보다 정확한 인지가 가능해야 하고, 예상이 쉽도록 높은 반복성을 유지하며, 보는 즉시 인지할 수 있도록 사물성이 높아야 한다. 미니멀리즘 경향은 이러한 조형적 특성들을 모두 내포하고 있으며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이야 말로 정보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해야하는 스마트폰 GUI 디자인에서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세계적 대표 IT 기업들의 GUI 디자인에서도 미니멀리즘의 가장 큰 특성인「단순화」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기술의 발달과 고해상도 터치패널의 등장으로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하게 변화하는 이유는 GUI에서 간단명료한 디자인을 원하는 시대상과 정보의 시각 표현의 보조적 역할 자로서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의 효율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 주요 IT업체의 GUI 디자인의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중 레이아웃, 그래픽요소, 컬러 요소 등의 단순화 경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근본이 되는 미니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인 단순성, 명료성, 반복성, 사물성 등의 특성들을 통해 4가지 속성 별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통해 미니멀리즘적 스마트폰 GUI의 효율적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단순성과 명료성은 명백한 정보 전달에서 유용성과 경제성을, 반복성은 효율적 개념 구조를, 사물성은 직관적 예측을 통한 안정성의 기대효과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니멀리즘 조형특성에 근거한 스마트폰 GUI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시각적인 직관성과 효율성을 토대로 미니멀리즘적 조형요소가 GUI에서 갖는 시각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세계 주요 IT 대표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社, 애플社,, 구글社, 그리고 국내 업체인 네이버社, 등의 기업들 웹사이트, 심벌, 제품, 주요 GUI 디자인 등의 사례를 통해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조사대상에서 미니멀리즘의 대표적 조형적 특성인 단순성, 명료성, 반복성, 사물성 등의 특성들을 동시에 적용하고 있었으며 그로인한 통일성과 시각적 효율성이 강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미니멀리즘의 조형적 특성들이 스마트폰 GUI디자인에서 갖는 시각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이 적용된 것으로 보이는 국외 스마트폰 업체인 애플社 아이폰5S의 GUI 디자인과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이 미 적용된 것으로 보이는 국내 스마트폰 업체인 삼성社의 갤럭시S4, 엘지社의 G2, 팬택社의 베가 아이언 등의 스마트폰 제품 GUI 디자인 사례를 비교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니멀리즘적 특성인 단순성, 명료성, 반복성, 사물성 등의 특성을 가진 단순명료화 된 디자인은, 보는 이로 하여금 신속하게 이미지가 전달 될 수 있게 하며 정보와 콘텐츠의 보조자적 측면에서의 시각적 효율성과 GUI 디자인의 통일성에 미치는 영향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스마트폰 GUI 디자인에서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은 통일성이 강화된 디자인으로 정보전달의 보조자적 역할에서 효과적인 전달력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높은 통일성으로 인한 GUI의 아이덴티티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스마트폰 GUI의 미니멀리즘적 디자인 방안이 모든 스마트폰 GUI 디자인의 정답이 될 수는 없지만 급속도로 변화하는 스마트폰 GUI 디자인의 일시적인 유행 스타일이 아닌, 가장 근본적인 시각적 요소의 강화를 통해 디자인 본질에 다가서는 객관적이고 유용한 디자인을 제공하는 연구가 될 것이다. 미니멀리즘적 디자인은 불필요한 일루전의 최소화라는 특성을 갖는다는 점과 세부적인 형태를 배제하고 가장 순수한 형태를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이미지와 콘텐츠 그리고 정보 전달에서 보조적 역할자로서 스마트폰 GUI디자인의 레이아웃, 그래픽요소, 컬러의 최소화 표현에 근거를 제공하고, 그 분석을 실용적 측면에서 직관성과 통일성을 강화하여 시각적으로 효율적인 스마트폰 GUI 디자인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