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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가 기업 스포츠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itle
소셜미디어가 기업 스포츠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social media on corporate's sports marketing : Focused on the analysis of corporate in Korea
Author
이보람
Alternative Author(s)
Lee, Bo Ram
Advisor(s)
박성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의 일반화로 ‘미디어 환경’과 ‘마케팅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소셜미디어(Social Media)로 대표되는 뉴미디어(New Media) 시대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소셜미디어가 우리 사회에서 지니는 비중과 영향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Sports Marketing)에서 이미지 제고 및 선호도 개선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맞물려 학문적으로도 스포츠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지만 그 역사가 짧아 현재까지는 연구의 사례가 다양하지는 않다. 또한 연구방법에 있어 ‘이용자 입장에서의 의견’에 치중하여 ‘제공자 입장에서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제공자 입장의 의견까지 포함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안정성,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기업 스포츠 마케팅에서 소셜미디어의 활용도 총 세 가지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대상이 될 국내 기업을 선정한 후, 선정된 기업에서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를 분석하고 소셜미디어의 이용자와 담당자의 평가를 통해 소셜미디어가 기업 스포츠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한계점으로 드러난 ‘콘텐츠 이용자 입장’에 치중한 연구를 벗어나, ‘콘텐츠 이용자’와 ‘콘텐츠 제공자’의 입장을 균형 있게 반영하여 향후 연구의 연구방법에 있어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9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1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광고홍보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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