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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노정현-
dc.contributor.author김준영-
dc.date.accessioned2020-02-26T16:30:58Z-
dc.date.available2020-02-26T16:30:58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98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866en_US
dc.description.abstract휴게소 이용률은 본선 교통량 대비 휴게소 이용 교통량으로 휴게소 주차면수 및 건축규모 산정, 매출액 추정 등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거리 특성만 고려한 도로설계요령을 활용하고 있으나 외국자료를 인용한 것으로 실측 이용률과 차이가 있어 고객 불편 또는 비경제적인 설계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 수요예측과 사업타당성 분석에 필요한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 먼저 휴게소 이용률을 예측하기 위하여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형태를 조사하여 휴게소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도출하였고 이들과 이용률간의 관계성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모형을 정립하였다. 독립변수는 휴게소간 전, 후 간격, 본선교통량, V/C, 차로수, 부지면적 등이다. 휴게소 이용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휴게소간 간격이고 다음으로 본선교통량, V/C(교통량/용량), 차로수, 부지면적 순으로 분석되었다. 휴게소간 간격 적용은 도로설계요령의 평균 간격을 적용한 것보다 전, 후 간격을 모두 독립변수로 적용하였을 경우가 결정계수의 값이 더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휴게소 전, 후 간격이 이용률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차종별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을 분석한 결과 버스와 화물차는 결정계수 값이 상당히 낮아 통계적 모형으로는 부적합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형차 이용률 예측 모형을 산정하기 위하여 노선 방향과 독립변수(교통량, V/C, 차로수)들을 구분하여 다양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거리특성이 반영된 종방향 노선과 횡방향 노선을 구분한 모형이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model for predicting utilization rate on highway service area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준영-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도시융합개발대학원-
dc.sector.department도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도시 및 SOC 투자개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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