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열조의 단열재 손상과 외각부식 개선방안

Prevention of Insulation Layer Damage and Shell Corosion in Thermal Storage Tanks

지역난방 플랜트에 설치되어 운영중인 축열조는 잉여열을 축열하여 저장하고 필요한 시간대에 방열하여 수용가에 공급함으로써 열원설비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지역난방에서 운영중인 축열조 27기 중 경질 폴리우레탄폼의 단열재로 보온된 축열조 18기에 대하여 단열재 손상과 단열재 손상에 따른 외각재료의 부식에 대하여 고찰하고 축열조 단열재 개체공사시에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축열조 유지보수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