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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재일-
dc.contributor.author안성찬-
dc.date.accessioned2020-02-26T16:30:41Z-
dc.date.available2020-02-26T16:30:41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861-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391en_US
dc.description.abstract차량 통신 환경의 멀티 홉 라우팅은 차량의 빠른 이동성, 도로 특성, 차량 분포에 따라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자주 변경 되어 라우팅 경로가 자주 끊기거나 유지하기 어렵다. 이는 차량 통신 서비스 시스템의 안정성을 떨어뜨린다. 본 논문에서는 유럽 차량 통신 표준(ETSI: European Telecommunication Standard Institute)을 기초로 하여 GeoNetworking의 멀티 홉 라우팅인 GeoUnicast와 GeoBroadcast를 구현하였다. GeoUnicast는 송신자와 수신자 1 대 1의 관계로 데이터가 전달되고, GeoBroadcast는 송신자 차량이 일정 지역을 목적지로 하여 그 지역에 위치한 모든 노드들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GeoNetworking 멀티 홉 라우팅은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인 QualNet을 이용하여 성능 평가를 하였다. 첫 번째로 움직임이 없는 시나리오에서 GeoUnicast와 GeoBroadcast의 패킷 전달율과 종단 간 지연을 통해 패킷의 수신범위와 패킷의 지연을 확인할 수 있었고, 두 번째로 차량의 움직임을 준 고속도로 시나리오를 통해 GeoUnicast에서 사용된 CBF와 Greedy forwarding을 비교 분석하여, CBF 알고리즘이 차량 통신 환경에 더욱 적합함을 볼 수 있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차량 통신 환경에서 GeoUnicast, GeoBroadcast 라우팅 프로토콜의 성능 분석-
dc.title.alternativePerformance Analysis of GeoUnicast and GeoBroadcast Routing Protocol in Vehicle Communication Environment-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안성찬-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An Sungcha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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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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