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 0

LTE 이동 통신망의 음성 서비스 품질 분석

Title
LTE 이동 통신망의 음성 서비스 품질 분석
Author
김경준
Advisor(s)
윤동원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스마트폰의 대중적인 보급과 4세대 LTE 이동 통신의 도입으로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WCDMA나 CDMA 망에서 제공하던 협대역 음성 서비스를 대체하여 광대역 음성 대역을 지원하는 VoLTE 서비스의 등장은 통화 음성 품질을 한 단계 높이고 있다. VoLTE는 3G 이동통신에서 제공하는 회선 교환 방식의 음성 서비스와는 달리 패킷 교환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음성 서비스 시스템이 단순하고 부가 서비스 연동이 쉽다. 또한 LTE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음성 통화용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음성 통화 QoS를 향상하였으며 3G 음성 통화 서비스 이상의 통화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VoLTE 음성 서비스의 음성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서 몇 가지의 음성 품질 척도를 제시하고 이를 측정하여 WCDMA 음성 서비스의 품질과 비교/분석한다. 먼저 VoLTE 음성 서비스는 통화 발신시 기존 음성 서비스에 비해 통화 접속 시간에서 우세하다. 또한 통화 중인 두 개의 단말 사이에 음성의 전달 시간이 기존의 WCDMA 음성 통화에 비해 개선됨을 보인다. 아울러 최신의 음성 품질 척도인 POLQA의 측정을 통해 기존 협대역 음성 통화에 비해 음성 품질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간적, 공간적인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도 VoLTE의 음성 품질 및 음성 전달 시간이 꾸준히 유지된다. VoLTE 음성 통화는 IP를 기반으로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같이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고품질의 음성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어 기존 WCDMA나 CDMA 음성 통화에 비해 다양한 장점 제공이 가능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8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7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