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포화 영향을 고려한 교류저항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전동기가 응용되면서 전동기의 고효율화와 출력밀도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따라서 전동기의 고효율화와 출력밀도 향상을 위해서 평각동선과 분할코어를 이용하여 높은 점적률과 넓은 운전 영역을 가지는 전동기들이 많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이 경우, 도체 내 와전류 현상인 표피효과와 근접효과로 인해 그 동안 무시되었던 교류저항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설계 시 전동기의 정확한 특성과 효율을 평가 하기 위해서는 교류저항을 반영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