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험지봉의 단백과 비중을 결합한 추가적인 검사정보 생성

Abstract

배경:단백뇨는 신장 질환의 중요한 지표이다. 요 단백의 정량적 측정에는 24시간 요 단백량의 측정이 표준검사이나, 검체 채취가 쉽지않고 오류의 가능성이 있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단회뇨의 단백/크레아티닌 비나 단백/삼투압 비가 사용되고 있다. 간편하고 신속한 요 선별검사 결과를 결합하여 소변의 희석, 농축이 반영된 검사 결과를 얻었고 24시간 요 단백량을 반영하는 지표로의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방법:한양대학교 구리병원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417명을 대상으로 요시험지봉 검사의 단백과 정량측정한단백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또 다른 3022명의 요 비중결과를 요 삼투압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요시험지봉 단백과 정량단백그리고 요 비중과 요 삼투압 사이에서 도출된 회귀곡선식으로 추정 요 단백/삼투압 비를 구하였다. 추정 요 단백/삼투압 비와 정량측정한 요 단백/크레아티닌 비의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ROC 분석을 통해 정상 단백뇨, 신증후군 단백뇨진단의 24시간 요 단백량을 기준으로 추정 요 단백/삼투압 비와 널리 사용되는 요 단백/크레아티닌 비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각각 구하여 서로 비교하였다. 결과:요시험지봉 단백과 자연 로그를 취한 요 정량단백(r=0.860)과 요 비중과 요 삼투압 사이(r=0.735)에서 좋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추정 요 단백/삼투압 비와 정량측정한 요 단백/크레아티닌 비 사이에서는 0.662의 상관계수가 확인되었다. 추정 요 단백/삼투압 비와 24시간 요 단백량의 ROC 분석 결과 추정 요 단백/삼투압 비 0.0447에서 정상 단백뇨의 진단에 91.1%와 88.6%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보였고 0.2035에서 신증후군 단백뇨의 진단에 100%와 80.4%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보였다. 정량측정한 요 단백/크레아티닌비는 정상 단백뇨와 신증후군 단백뇨의 진단에 각각 95.9%, 90.1%와 100%, 90.8%의 민감도, 특이도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본 연구를 통해 얻은 추정 요 단백/삼투압 비는 정상 단백뇨와 신증후군 단백뇨 진단에서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요 단백/크레아티닌 비와 민감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24시간 소변 채취나 정량분석 없이 소변 선별검사로 얻어지는 요시험지봉 단백과 요 비중의 결과로 신질환을 진단하는데 비용-효율적 측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