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천식 환자에서 비만세포 매개체를 통한 혈청 leptin, adiponectin과 운동 유발 기관지수축의 연관성

Abstract

목적: 간접적으로 기관지과민성(bronchial hyperreactivity, BHR)을 나타내는 운동유발기관지수축(exercise-induced bronchospasm, EIB)은 천식과 비만을 보이는 소아에게 흔히 발생한다. 유병학적 연구에 따르면 천식과 비만은 동시에 증가하고 있으며 지방세포 분비 호르몬인 아디포카인(adipokine)이 천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그 연관성이 점차 보고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비만세포 매개체의 소변농도 측정을 통해 아디포카인으로 잘 알려진 leptin, adiponectin과 운동유발기관지수축의 상호 연관성을 확고히 함과 아울러 그 기전에 대하여도 제시하는 바이다. 대상: 총 72명의 6세에서 10세까지의 사춘기 이전의 소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을 EIB를 동반하는 천식 군 24명, EIB를 동반하지 않는 천식 군 21명, 그리고 건강한 군 27명으로 분류하였다. 방법: 세 군 간의 연령, 성별, 체질량지수, 임상적 특징을 비교분석하였다. 피험자들 모두는 폐기능 검사를 시행하였고, 운동 전의 폐활량 기저치와 운동 후의 변화, 기관지 확장제 흡입 후의 변화, 메타콜린 흡입 후의 변화를 검사하였다. 운동 후 20분 동안의 forced expiratory volume at 1 second (FEV1)-시간 곡선(area under FEV1-time curve over a 20-minute period after exercise, AUC20)를 이용하여 EIB의 중증도를 평가하였다. 혈청 leptin, adiponectin과 여러 사이토카인, eosinophilic cationic protein (ECP), 호기산화질소(exhaled nitric oxide, eNO)를 측정하였으며, 운동 전과 후의 leukotriens (LT) E4, 9α,11β-prostaglandin (PG) F2의 소변 농도를 검사하였다. 결과: 운동 후 30분경과, EIB를 동반하는 천식 군에서 EIB를 동반하지 않는 천식 군과 건강한 군에 비해 9α,11β-PGF2의 소변농도가 유의하게 증가되어 있었다. 그러나 운동 전과 후 LTE4의 소변농도는 세 군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FEV1의 최대감소는 혈중 leptin과 양의 상관관계를, 혈중 adiponectin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혈중 leptin은 운동 후 9α,11β-PGF2, LTE4의 소변농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으며, adiponectin은 운동 후 LTE4의 소변농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결론: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leptin, adiponectin은 EIB/BHR와 비만세포 매개체인 9α,11β-PGF2, LTE4 소변배출과 연관성이 있다.